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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2.24 09:45

핵심 대승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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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대승경전


1. 반야부(般若部) 계통

(1)반야부(般若部) 개괄

대승경전 중 가장 먼저 성립 - 가장 많은 양의 경전.
반야(般若)를 중심으로 한 육바라밀의 강조 .
공(空)사상을 중심으로 소승에 대한 비판 - 법집의 논파.
세계와 가르침에 대한 실체성(實體性)을 중점적으로 논파.

(2)반야부계통의 경전

반야바라밀다심경(般若波羅密多心經)
600권 대반야바라밀다경(大般若波羅密多經)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3)반야심경의 주요 경문

관자재보살 행심 반야바라밀다시 조견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深 般若波羅密 多時 照見 五蘊皆空 度一切苦厄

(4)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密經) 사구게(四句偈)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2.법화경(法華經)

(1)법화경(法華經) 개괄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준말.
수많은 교화사례의 비유로써 우리들이 '본래 부처'임을 강조.
보살을 우위에 두고 대승과 소승을 화합 : 회삼귀일(會三歸一) 사상.
구원실성(久遠實成)의 영원한 생명사상과 신앙강조.
사바즉정토설(娑婆卽淨土說)로 중생고통의 뿌리는 중생의 죄업장임을 설명.
관음신앙 강조 - 『관세음보살보문품(觀世音菩薩菩門品)』
부정적 언어인 공으로 세계를 설명한 것에 대한 긍정적 제법실상 설명.

(2)불지지견 개시오입(佛之知見 開示悟入)

"모든 부처님께서는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의 지견(佛之知見)을 열어(開)……, 중에게 보여주고자(示)……, 중생으로 하여금 깨닫게 하고자(悟)……,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의 지견에 들게 하고자(入) 세상에 출현하셨느니라.이것이 모든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하신 큰 인연(一大事因緣說)이니라."

우리가 중생인 것은 부처의 지견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 있음을 모르기 때문.

중생 : 불지견이 있으나 이를 자각하지 못한 존재, 불지견을 등진 존재.
부처 : 불지견이 자신에게 있음을 있는 그대로 자각한 존재.
보살 : 불지견을 보고 이와 합일되고자 노력하는 존재.

(3)회삼귀일(會三歸一) 사상
삼승(三乘) : 성문승(聲聞乘) / 연각승(緣覺乘) / 보살승(菩薩乘)
회삼승 귀일승(會三乘 歸一乘) : 오직 일불승(一佛乘) 뿐 삼승은 방편.
중생의 근기 따라 삼승을 설하고 모든 교설의 목적은 성불(成佛)이다.
보살승의 수승함을 밝히면서, 삼승을 모두 화합함.

(4)구원성불사상(久遠成佛思想)
"내가 부처를 이룬지는 매우 구원하고 수명은 무량한 아승지겁이라
항상 머물러서 멸하지 않느니라……
법을 설해 중생을 교화시켜 불도에 들게 한 것도 이미 무량겁이다."
법신(法身)이 불멸할 뿐 아니라, 여래의 생명 또한 영원하다.
구원본불사상(久遠本佛思想)
불보살의 가피력은 항상 우리에게 있으며, 우리 또한 본래 부처이다.

(5)사바즉정토설(娑婆卽淨土說)
정토란 깨달음을 얻기에 최적의 조건인 세계, 즉 부처님의 세계.
대상과 자신의 마음이 청정하여 진리가 그대로 현현하는 세계.
모든 세계는 그 자체가 있는 그대로의 진여(眞如)의 세계.
현세가 사바 즉 고통 세계인 것은 중생 스스로 업장으로 규정하기 때문
제법의 실상을 있는 그대로 보면 스스로 부처이며  사바가 즉 정토임을 자각.

(6)관음신앙(觀音信仰)
『관세음보살보문품(觀世音菩薩菩門品)』
관세음보살의 명칭 : 중생의 고통에 찬 신음을 관하여 그를 해탈케 함.
"중생이 관세음보살의 이름을 일심으로 부르면
즉시에 그 음성을 듣고 모두 다 해탈케 하느니라."
보문시현(普門示顯) : 교화할 중생에 따라 온갖 몸을 나투어 제도한다.

(7)긍정적 언어의 제법실상
중도(中道) : 진공 묘유(眞空 妙有) - 진리 체성(體性)의 모습.
부정적으로 제법의 실상을 표현한 공(空)사상에 대해
긍정적 언어로써 제법의 실상을 표현함.
불성(佛性) : 무아와 무상을 적극적인 언어로 표현.

(8)법화경(法華經) 사구게(四句偈)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래세득작불
諸法宗本來 相者寂滅相 佛者行道而 來世得作佛


3. 화엄경(華嚴經)

(1)화엄경 개괄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준말.
부처님의 성도 직후 스스로 법락(法樂)을 받는 선정 중에 설해진 말씀.
부처님의 가르침을 성문들은 듣지못하고 보살들만 가르침을 받음.
- 보살의 수승함을 강조하면서 소승을 비판
수많은 보살의 등장을 통해 보살의 실천을 강조.
선재동자의 구체적인 구도과정을 통해서 보살의 구행장소와 실천자세를 설파.
보살의 원행(願行)과 바라밀행의 강조.

(2)입법계품(入法界品)의 사상
선재동자가 문수보살의 인도로 53선지식을 만나면서 도를 이루는 과정.
구도자에게는 세상의 모든 곳이 수행처요, 모든 사람이 스승임을 밝힘.

(3)화엄의 불과 보살
문수(文殊)보살 : 여래의 지혜를 가진 대지혜(根本智)의 보살.
보현(菩賢)보살 : 여래의 실천을 하는 대행(大行)의 보살.
보살 : 부처님으로 스승으로 모시고 부처되기 위한 수행을 하는 사람.
부처에게 있어서의 보살 : 부처님의 스승.
"일체의 모든 부처님이 이 두 존자(尊者:문수와 보현)를 의지하여 스승으로
삼아서 능히 대보리(大菩提)의 극과(極果)를 성취하신다."

(4)원행사상(願行思想)
온 중생계는 보살의 원행에 의해 불국토로 정화되어감을 말함.
여러 보살의 원행이 곧 불자들의 삶의 목표임을 밝힘.
"이와 같은 나의 원은 허공계가 다하고 중생계가 다하고 중생의 업이 다하고
번뇌가 다해도, 염념에 끝없이 지치거나 싫어함이 없으리라."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菩提 下化衆生)에 따른 개인의 발원을 갖고 수행.
바라밀행을 통한 원의 실현.

(5)오십이 수행계위설(五十二 修行階位說)
십신(十身) / 십주(十住) / 십행(十行) / 십회향(十廻向) / 십지(十地) /
등각(等覺) / 묘각(妙覺) 의 52계위.
부처가 되기 위한 보살의 마음가짐과 실천방향을 체계화.

(6)화엄경(華嚴經) 사구게(四句偈)
약인욕료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體唯心造

4. 열반경(涅槃經)

(1)열반경 개괄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의 줄임말.
소승열반경 : 아함경이나 별전(別典)으로 전함.
부처님의 열반을 주제로 하여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사건의 기록.
대승열반경 : 부처님의 입멸을 주제로 하되
불성(佛性)의 영원성과 법신(法身)의 상주성을 정리.
법신상주설(法身常住說)로 법신사상 정립.
일체중생 실유불성(一切衆生 悉有佛性)사상으로 중생이 본래불임을 정리.
열반 사덕(四德)을 통해서 중생계의 현실에 대한 부정의 부정- 긍정적 세계관

(2)이종법신(二種法身)과 법신상주설(法身常住說)
생신(生身) : 중생을 위하여 방편으로 생노병사하는 유위법(有爲法)의 몸.
법신(法身) : 상락아정(常樂我淨)하여 항상 머무는 무위법(無爲法)의 몸.
법신상주(法身常住) : 여래의 몸은 상주하는 몸이며 깨뜨릴 수 없는 몸.
여래는 진리로 오신 분이기에, 진리 그 자체는 상주함을 설명.

(3)일체중생 실유불성(一切衆生 悉有佛性)
불성(佛性) : 부처의 성품. 중생이 성불할 가능성 / 부처를 이룰 근본 성품.
여래장(如來藏) : 미혹의 세계에 있는 진여(眞如).
번뇌망상에 덮인 아(我)가 아닌 진여(眞如)의 성품을 드러내는 참된 '아'
불성을 보지 못하는 이유 : 무명(無明), 탐진치(貪瞋痴) 삼독(三毒)
업장이 불성을 덮어 그 빛을 발하지 못하기 때문.
일체중생 실유불성 : 모든 중생에게 부처의 성품이 있다.
중생 : 자신에게 부처의 성품이 있음을 자각하지 못한 존재
부처 : 자신의 본성이 부처의 성품임을 자각한 존재
* 보살 : 자신이 부처임을 자각하고 타인과 함께 이를 실현하려는 존재

(4)열반(涅槃)의 사덕(四德)
중생계의 세계관----왜곡된 중생의 입장 부정(有爲法)---본래의 세계상(無爲法)

현상에 대한 그릇된 집착 : 상---무상으로 타파--------법신(法身) : 상(常)
욕망 충족으로 오는 쾌락 : 락---일체개고로 타파------열반(涅槃) : 락(樂)
삼독의 결합을 실체로 봄 : 아---무아로 타파----------불성(佛性) : 아(我)
번뇌망상이 잘못 본 세상 : 정---전도몽상으로 타파-----정법(正法) : 정(淨)

(5)열반경(涅槃經) 사구게(四句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而 寂滅爲樂

4. 정토계(淨土系) 경전

(1)「미륵삼부경(彌勒三部三府經)」 : 미륵보살의 정토설
도솔정토(兜率淨土) : 도솔천의 정토 / 용화(龍華)정토 : 미래세의 정토
『관미륵보살 상생도솔천경(觀彌勒菩薩 上生兜率天經)』
『미륵하생경(彌勒下生經)』
『미륵대성불경(彌勒大成佛經)』

(2)「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 : 아미타불의 극락정토설
『불설아미타경(佛說阿彌陀經)』
『무량수경(無量壽經)』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3)『아촉불국경(阿門佛國經)』: 동방 묘희국에 아촉불이 건설한
엄정(嚴淨)정토

(4)『약사여래본원경(藥師如來本源經)』: 약사여래의 정유리(淨琉璃)설


5. 그외 주요한 대승경전

(1)유마경(維摩經)
『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의 준말.
베사리성의 장자 유마힐의 병(病)문안을 둘러싼 부처님 제자들과의 대화.
재가(在家)중심의 보살사상 : 출가비구는 물론 출가보살에 대해서도 엄한 비판
세속의 생활을 떠나 형식화된 사고와 수행에 대한 파사현정(破邪顯正).
차방정토사상(此方淨土思想) : 정토건설의 실천은 중생교화에 있다.
중생을 청정케하는 곳에 곧 보살의 정토가 있다.

유심정토사상(唯心淨土思想) : 보살의 마음이 청정하면 불토가 청정해 진다.
정토구현의 방법 : 직심(直心), 심심(深心), 보리심(菩提心)이 보살의 정토이다.
굽은 마음을 펴는 곧은 마음 / 엷은 마음에 공덕을 쌓는 깊은 마음 /
무명을 없애고 지혜의 깨달음을 얻게하는 보리심.

(2)승만경(勝髮經)
승만 : 사위국 프라세나짓왕과 말리부인으 딸로서 아유타국 우칭왕의 왕후.
승만부인의 서원 :
십대수(十大受)로써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자수계(自受戒)를 받음.
삼대원(三大願)으로써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원을 세움.
일대원(一大願) : 정법을 섭수(攝受)하겠습니다.
교화의 방법 : 섭수(攝受;눌러서 복종시킴)와 절복(折伏;사랑으로 포용함)
여래장(如來臧)사상 : 고통을 싫어하고 열반을 즐겨 추구하려는 마음.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mugyoung&folder=16&list_id=4720610

출처 : 금강(金剛) 불교입문에서 성불할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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