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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9.07 17:24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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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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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왕삼매론은 스님들이 수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10 가지 지침을 담고

있는 글이다. 이 글의 저자는 明末의 고승 지욱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와 달리 보왕삼매염불

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의 서문에는 元末明初의 저명 선승 묘협이라 명시되어 있다. 보왕삼

매론은 보왕삼매염불직지의 총 22편 가운데 제17편 십대애행(十大碍行)의 한 부분이다.  곧

제17편 십대애행에서 상당 부분을 생략하고 발췌하여 단순화한 것이 보왕삼매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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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念身不求無病(일념신불구무병),

身無病則貪欲易生(신무병즉탐욕이생)
첫째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
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하셨느니라.



二處世不求無難(이처세불구무난),

世無難則驕奢必起(세무난즉교사필기)
둘째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 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三究心不求無障(삼구심불구무장),

心無障則所學?等(심무장즉소학렵등)
셋째 공부하는 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속에서 해탈을 얻으라>하셨느니라.



四立行不求無魔(사입행불구무마),

行無魔則誓願不堅(행무마즉서원불견)
넷째 수행하는 데 마(魔)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 데 마가 없으면 서원(誓願)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모든 魔軍으로서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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謀事不求易成(오모사불구이성),

事易成則志存輕慢(사이성즉지존경망)
다섯째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되면 뜻을 경솔한 데 두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여러 겁(劫)을 겪어서 일을 성취하라>하셨느니라.



六交情不求益吾(육교정불구익오),

交益吾則虧損道義(교익오즉휴손도의)
여섯째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하셨느니라.



七于人不求順適(칠우인불구순적),

人順適則心必自矜(인순적즉심필자긍)
일곱째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서 원림(園林.곧 무리)을 삼으라>하셨느니라.



八施德不求望報(팔시덕불구망보),

德望報則意有所圖(덕망보즉의유소도)
여덟째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하셨느니라.



見利不求沾分(구견리불구첨분),

利沾分則痴心亦動(이첨분즉치심역동)
아홉째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겨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被抑不求申明(십피억불구신명),

抑申明則怨恨滋生(억신명즉원한자생)

열째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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