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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현상에는 독립된 실체가 없다.

제3원리는 사물과 사건을 포함한 모든 현상에는 고유한 실체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불교에서 공성을 주장할 때 사용하는 전통적인 표현이다.

우리는 이 책(반야심경)​에서 공성, 즉 독립된 실체, 고유한 실체가 없음에 대하여 상세히 살펴보고 있다.

공성은 <심경>을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역활을 한다.

지금까지 논의한 내용들을 여기서 간략하게 살펴보자.

자아를 포함한 모든 현상에는 고유한 실체가 없다.

하지만 근본적 무지로 인해 우리는 모든 현상에 독립된 실체가 있다고 착각한다.

근본적 무지는 단지 알지 못하는 상태가 아니라, 잘못 알고 있는 상태라는 것이 더 적절하다.

잘못 알고 있는 상태에서 우리는 사물들이 실제로 존재하는 방식과 다르게 지각한다.

실체의 본성이 보다 명백해질수록 무지의 힘은 더 약해진다.

존재의 본성이 보다 명백해질수록  무지가 잘못된 것임을 깨닫게 된다.

열반은 진정한 평화다.

명상을 통해 우리의 잘못된 견해가 어떻게 왜곡되어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면

우리를 지배하고 있는 잘못된 견해의 힘이 자연스럽게 약해지기 시작한다.

이럴 때 우리는 잘못된 견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본다.

사물에 독립된 실체 즉 고유한 실체가 있다고 고집하는 무지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유일한 진실이며,

진정으로 자유롭고 행복한 상태이며, 진정한 평화와 진정한 자유(해탈)이다.

                                      -'달라이 라마의 반야심경'에서 일부 발췌함- ​

출처 : 무한진인 네이버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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