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般若心經)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앞에서 설명한 이 주문이야말로
일체의 괴로움을 없애주며,
진실하여 조금도 헛됨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텅 비어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으며,
집착할 바가 없는 반야 공의 이 도리야말로
위대한 주문인 까닭에,
일체의 모든 고통과 불안,
그리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문제들을 다 소멸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은 것이지요.
본래 텅 비어
무소득이며, 무자성이고, 공이요,
무아, 무분별인 본바탕에
또 다시 어떠한 허망함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정신세계[受相行識]와 물질세계[色]가 모두 공하였으니,
따로이 허망할 것이 없는 것입니다.
불생불멸(不生不滅)로
본래 나고 죽음이 없으므로
생멸에 따른 온갖 괴로움도 여의었고,
불구부정(不垢不淨)으로
더럽고 깨끗한, 부귀하고 천한 등의 관념을 여의었기에
상대세계의 모든 분별을 타파할 수 있으며,
부증불감(不增不減)으로
더하거나 줄어들 것이 없으므로
‘내 것, 네 것’ 하며 나누어 서로 많이 소유하고자
다투고 투쟁하는 이 모든 분별을 여의게 된,
그래서, 더없이 맑고 밝아 허망하지 않은 진실한 주문인 것입니다.
이 대목에서 다시 한번 반야심경의 핵심 구절인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을 강조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도일체고액’의 경지,
즉, 일체의 고통과 액난을 뛰어넘었으므로
진실하여 조금의 헛됨도 없는 경지를
다시 한번 설함으로써 지혜의 완성을 마무리 짓고 있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내용상의 총결 부분인 것입니다.
지혜의 완성된 경지는
그 어떤 방편을 설한 도리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공의 이치,
반야의 이치를 설한 도리이기에 진리로서
허망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출처: 목탁소리-(www.moktaksori.org)-법상스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