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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라니품(陀羅尼品)
  
  약왕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벗어 드러내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만일 선남자·선여인이 『법화경』을 받아 지녀 읽고 외우며 영리하게 통달하거나 혹은 그 경전을 옮겨 쓰면 얼마만한 복을 얻습니까?"
  부처님께서 약왕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8백만억 나유타 항하의 모래 같은 많은 부처님을 공양하였다면 너의 생각은 어떠하냐? 그 사람이 얻는 복이 어찌 많지 않겠느냐?"
  약왕보살이 대답하였다.
  "매우 많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선여인이 이 경을 능히 수지하여 4구게(句偈) 하나라도 읽고 외우며, 해설하고 설한 바와 같이 수행하면 그 공덕이 매우 많으니라."
  그 때 약왕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제 설법하는 이에게 다라니주(陀羅尼呪)35)를 주어 수호하겠습니다."
  그리고 곧 주문을 말하였다. 


   daraniju.JPG 
35) 다라니의 언구(言句). 곧 주문(呪文).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 신주는 62억 항하의 모래 같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바이니, 만일 누구든지 이 법사(法師)를 침해하거나 훼방하면, 그는 곧 여러 부처님을 침해하고 훼방하는 것이 됩니다."
  이 때 석가모니불께서 약왕보살을 칭찬하시며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약왕아, 네가 그 법사를 불쌍히 생각하여 옹호하려고 이 다라니를 설했으니, 많은 중생들이 이익을 얻으리라."
  그 때 용시(勇施)보살이 또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도 또한 『법화경』을 읽고 외우며 받아 지니는 이를 옹호하기 위하여 다라니를 설하리니, 만일 이 법사가 이 다라니를 얻으면, 야차나 나찰 혹은 부단나(富單那)36)·길자(吉蔗)37)·구반다v·아귀 등이 그의 허물을 찾아내려 하더라도 능히 얻지 못하리이다."
  그리고는 곧 부처님 앞에 나아가 주문을 설하였다. 
  
36) 범어 ptana의 음사. 열병(熱病)의 귀신이다.
37) 범어 ktya의 음사. 시체에 붙는 귀신이다.
 

   mb367.png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 신주는 항하의 모래수 같은 여러 부처님께서 설하신 것이고 따라 기뻐하셨나니, 만일 이 법사를 침해하고 훼방하면, 곧 이 여래 부처님을 침해하고 훼방하는 것이 되오리다."
  그 때 비사문천왕(毘沙門天王) 호세자(護世者)가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도 또한 중생을 불쌍히 여겨 법사를 옹호하기 위해 이 다라니를 설하겠습니다."
  그리고는 곧 주문을 설하였다. 


   mb367-1.png 
    
  "세존이시여, 이 신주로써 법사를 옹호하고, 저도 또한 이 경 가진 이를 옹호하여, 여러 가지 쇠함과 환난을 1백 유순 내에 없애오리다."
  그 때 지국천왕(持國天王)39)이 이 대회 가운데 있다가 천만억 나유타 건달바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 앞에 나아가 합장하고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도 또한 다라니 신주로써 『법화경』 가진 이를 옹호하리다."
  그리고는 곧 주문을 설하였다.
  
   mb367-2.png 
   
39) 범어 Dhtartra. 사천왕의 하나. 수미산의 동쪽을 수호하며, 건달바(乾?婆)·비사차(毘舍遮)를 수호한다.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 신주는 42억의 많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바이니, 만일 이 법사를 침해하고 훼방하면, 곧 이 많은 부처님을 침해하고 훼방함이 되오리다."
  그 때에 또 나찰녀(羅刹女)들이 있었으니, 첫째 이름은 남바(藍婆), 둘째 이름은 비람바(毘藍婆)이며, 셋째 이름은 곡치(曲齒)이고, 넷째 이름은 화치(華齒)이며, 다섯째 이름은 흑치(黑齒)이고, 여섯째 이름은 다발(多髮)이며, 일곱째 이름은 무염족(無厭足)이고, 여덟째 이름은 지영락(持瓔珞)이며, 아홉째 이름은 고제(皐帝)이고, 열째 이름은 탈일체중생정기(奪一切衆生精氣)였다.
  이 열 명의 나찰녀는 귀자모(鬼子母)40)와 아울러 그 아들의 권속들과 함께 부처님 앞으로 나아가 다 같이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법화경』을 읽고 외우며 받아 지니는 이를 위하여 옹호하고, 그의 쇠함과 환난을 없애 주오리다. 만일 어떤 이가 이 법사의 허물을 찾아내려 하여도 능히 얻지 못하리이다."
  그리고는 곧 주문을 설하였다.
  
   mb368.png
  
  차라리 내 머리 위에 오를지언정 법사를 괴롭히지 못하게 하리니, 야차거나 나찰·아귀·부단나·길자·비다라(毘陀羅)41)·건타(健馱)42)·오마륵가(烏摩勒伽)43)·아발마라(阿跋摩羅)44)·야차길자(夜叉吉蔗)45)·인길자  (人吉蔗)46)·열병(熱病)으로써 하루, 이틀, 사흘, 나흘 내지 이레 동안 앓는 열병이거나 항상 앓는 열병이거나, 남자의 형상이나 여자의 형상, 혹은 남자 아이의 형상이나 여자 아이의 형상을 한 악귀들이 꿈 속에서라도 괴롭히지 못하게 하리라."
  그리고 곧 부처님 앞에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40) 범어로는 Hriti. 어린아이를 수호하는 신. 본래 아이들을 잡아먹는 나찰 귀신이었으나, 부처님께서 그녀의 막내아들을 감추고 교화하신 결과 부처님께 귀의했다.
41) vetla의 음사. 기시(起尸)라고 한역하며 청색귀(靑色鬼)이다.
42) 건달바(乾?婆)와 같다.
43) 사람의 정기(精氣)를 빨아먹는 귀신이다.
44) 범어 apasmra. 사람의 기억력을 상실하게 하는 귀신이다.
45) 마술을 부리는 야차이다.
 

  만일 나의 주문 순종치 않고
  설법하는 이를 괴롭게 하면
  아리수(阿梨樹)나무의 가지처럼
  머리통을 일곱으로 쪼개버리며
  
  부모를 죽인 원수와 같이
  기름 짤 때 속인 죄47)와 같이
  말[斗]이나 저울눈을 속인 사람과 같이
  조달(調達)48)이 화합승을 깨뜨린 죄같이
  누구라도 이 법사를 해치는 자는
  마땅히 그와 같은 재앙 받으리라.
  
  여러 나찰녀가 이 게송을 다 설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도 또한 이 경을 받아 지녀 읽고 외우며 수행하는 이를 안온케 하고, 여러 가지 쇠함과 환난을 여의게 하며, 여러 독약도 없애주겠습니다." 
 
46) 사람 마술사이다.
47) 깨를 찧은 뒤에 놓아두면 벌레가 생기는데, 이 벌레와 같이 짜면 기름이 많아진다. 이것을 순수한 기름인 양 속여서 파는 데 따른 죄이다.
48) Devadatta의 음사. 제바달다(提婆達多)의 이역(異譯)이다. 조달은 부처님의 교단을 파괴하려 했던 악인이었다.

 

  부처님께서 여러 나찰녀들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도다. 너희들이 다만 『법화경』의 이름만을 받아 가지는 이를 옹호할지라도 그 복이 헤아릴 수 없겠거늘, 하물며 갖추어 받아 지니며, 경전에 공양하기를 꽃·향·영락·말향·도향·소향·번개·기악으로 하며, 가지가지 등불을 켜되 소등·유등과 여러 가지 향유등인 소마나화유등·첨복화유등·바사가화유등·우발라화유등 같은 백천 가지로 공양하는 이를 지켜줌이야 말할 것이 있겠느냐.
  고제(皐帝)야, 너희들과 너희 권속들은 마땅히 법사를 이와 같이 옹호할지니라."
  이 다라니품을 설할 때에 6만 8천 인이 모두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다.
  

출처 : 한글대장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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