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705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제3장 신묘장구 대 다라니

 

나모 : 나무, 귀의하여 받든다.

라다나 : 보배,

다라야야 : 다라야 : 삼(3) ; 야 : 에게.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삼보에게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나막 : 나무, 귀의하여 받든다.

알약 : 성(聖)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야: 관자재에게,

모지: 보리,

사다바야 : 살타에게.

마하 : 크다, 대(大).

사다바야 : 보살에게,

마하 : 크다, 대(大).

가로니가야(까로니까야) : 비(悲)존에게.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가로 니가야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에께 보리살타에게 대보살에게 대비하신 님에게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옴 : 모든 진언과 다라니와 주문의 모체가 되는 것이며, 모든 소리의 어머니이다.

또한〈옴〉은 우주의 핵심이며 지극한 찬탄의 소리이며 상대를 섭복(攝伏) 받는 힘이 있는 것이다.

살바 : 일체.

바예수 : 두려움.

다라나 : 구제,

구도. 가라야 : 행위한다.

다사명 : 그런 까닭에.

나막까리 다바(나막 까리다바) : 어지신 분을 귀의하여 받든다.

이맘 : 이로 말미암아.

알야(알약) : 성스럽다.

바로기제 새바라 : 관자재보살.

다바 : 위신력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다사명 나막까리 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는 저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고 예경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의 위신력은 출현한다.

니라간타 : 청(靑) 경(頸)이란 관세음보살이 과거 독(毒)용(龍)과 싸운 행적을 나타냄

나막 : 음성이 높은.

하리나야 : 마음, 심수(心髓),

마발다 : 회귀(回歸), 회(回)경(京), 돌아온다.

이사미 : 나를, 나에게.

살발타 : 일체의 목적, 이익.

사다남 : 완성, 성취. 수반: 길상(吉祥), 훌륭한.

아예염 : 불가(不可)승(勝), 이길 수 없는.

살바 : 일체.

보다남 : 귀신, 정영(精靈)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청경(靑頸) 관세음보살이라고 하는 명성이 높은 마음의 주(呪)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精靈), 귀신들이 이길 수 없는 분이시여

바바말아 : 탄생하다, 존재하다, 있다, 삶의 길.

미수다감 : 정화(淨化), 청정(淸淨).

다냐타 : 이와 같이.

옴 : 극찬의 의미를 지닌 진언의 근본되는 소리.

아로게 : 아로가, 광명, 명조(明照), 안목(眼目), 주시(注視), 봄.

마지 : 숭배, 공경, 찬탄.

로가(로까) : 세간, 세계.

지가란제 : 초월하다.

혜혜 : 오!.

하례 : 신(神)의 이름. 실어나른다.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모든 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정케 하옵시는 분이시여.

옴!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존(尊)이시여.

오,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으로 실어나르시옵소서.

마하 : 대(大).

모지 사다바 : 보리살타, 보살.

사마라 사마라 : 기억하다 억념(憶念)하다.

하리나야 : 마음의 진언, 심수(心髓).

구로구로 : 작위(作爲), 시행, 행위.

갈마(카르마) : 업(業), 작용, 작업, 행업, 작법, 행위.

사다야 사다야 : 성취한다 성취한다.

도로도로 : 호지(護持) 호지, 보호해 가지다 보호해 가지다.

미연제 : 승리하다, 조복받다, 아무도 이길 수 없다.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우리가 외우는 진언을 기억 하옵소서 억념하옵소서,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승리자시여

마하 미연제 : 위대하신 승리자, 대승리자.

다라다라 : 도로도로, 수지(受持), 보존, 임지(任持).

다린(다라) : 받아서 지니다.

나례 : 대지(大地)의 왕.

다린 나례 : 보호해 가지는 주인이시여.

새바라 : 자재(自在).

자라 : 발동(發動), 행동. 마라: 진구(塵垢), 때, 더러움, 오염.

미 : 부정을 나타내는 부정사(不定詞).

미마라 : 더러움을 벗어난, 때를 없앤.

아 : 〈미〉와 같이 부정을 나타내는 부정사(不定詞).

아마라 : 미마라와 같이 더러움을 벗어난, 때를 없앤.

몰제 : 훌륭한 모습, 아름다운 모습.

예혜혜(예히예히) : 강림하다, 오다.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위대하신 승리자시여,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가지는 대지(大地)의 주인이시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옵소서,

발동하옵소서,

우리들의 불행을 초탈한 분이시여,

진구(塵垢)가 청정 원만한 분이시여,

우리에게로 오십시오,

오십시오.

로계 : 세간(世間), 세계.

새바라 : 주인.

라아 : 탐심.

미사 : 독(毒).

미나사야 : 멸망, 소멸.

나베사 : 진심(瞋心), 성내는 마음.

미사 : 독(毒).

미나사야 : 소멸(消滅), 멸망(滅亡).

모하 : 우심(愚心), 어리석은 마음.

자라 : 동요(動搖).

모하자라 : 어리석음에 의한 행동.

미사 : 독(毒).

미나사야 : 소멸(消滅).

호로 : 취(取)해 가지다, 뿌리채 가져가다.

로계 새바라 라아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세간의 주인이신 자재존이시여,

탐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진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서 빨리 가져 가십시오,

취(取)해 가십시오.

마라 : 더러움.

호로 : 거두어가다.

마라호로 : 진구(塵垢) 때를 취거(取去)하옵소서.

하례 : 신(神)의 이름, 운재(運載), 실어나르다.

바나마(파드마, 반메, 빠드마) : 연꽃.

나바 : 마음, 중심, 배꼽, 중앙.

사라사라 : 물의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
여기서는 감로(甘露)법수(法水)의 흐름.

시리시리 : 물의 흐르는 모습을 나타낸 의성어로서 여기서는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함.

못쟈 못쟈 : 붓다, 못다, 불타, 깨달음, 도(道), 깨치옵소서, 깨치옵소서.

모다야 모다야(보다야) : 보리(菩提),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 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진구(塵垢) 때를 취거(取去)하옵소서.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이여, 감로(甘露)법수(法水)를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여기까지는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을 여러 가지 의미로 강조함으로써 우리의 서원을 성취케 하려는 데 그 뜻이 있는 것이다.

매다리야(마이트리야) : 미륵보살, 자비스러운, 인정이 깊은.

니라간타 : 청(靑)경(頸)관음.

가마사 : 욕망, 원망(願望).

날사남 : 바라본다.

바라하라나야 : 기쁨, 환희 마낙: 공경, 경외.

사바하 : 성취, 원만, 구경, 완성 등의 뜻이 담긴 종결어미(終結語尾)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첫 번째 이름(의미) : 자비심이 깊으신 청(靑)경(頸) 관음존이시여,

희망의 성취를 바라는 자에게 환희 공경심을 내게 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야 : 성취.

싯다야 :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두 번째 이름(의미) :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싯다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세 번째 이름(의미) : 위대하신 성취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 : 성취.

유예 : 요가.

새바라야 : 자재(自在)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네 번째 이름(의미) :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自在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니라간타 : 청(靑)경(頸)관음.

니라간타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다섯 번째 이름(의미) : 청경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라하 : 산돼지. 

목카 : 얼굴.

싱하 : 사자.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여섯 번째 이름(의미) :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 : 연꽃 .

하따야 : 잡다.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일곱 번째 이름(의미) :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자가라 : 큰 둥근 바퀴. 욕다야: 전투, 전쟁.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여덟 번째 이름(의미) :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상카섭나네 : 법(法) 소라 나팔 소리.

모다나야 : 깨닫게 하는.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아홉 번째 이름(의미) : 법(法)소리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 : 크다.

라구타 : 곤봉.

다라야 : 가지다.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열 번째 이름(의미) :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 : 왼쪽.

사간타 : 어깨.

이사 : 모가 나다.

시체다 : 굳게 지키다.

가릿나 : 흑색(黑色).

이나야 : 승리자(勝利者).

바마사 간타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열한 번째 이름(의미) :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먀가라 : 호랑이.

잘마 : 가죽.

이바사나야 : 옷을 입다.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관세음보살의 열두 번째 이름(의미) :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이상의 열두 가지 관세음보살님은 때로는 자비스러운 모습으로, 때로는 호랑이 가죽옷을 입고 있는 모습으로, 때로는 전투하는 모습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그것이 상징하는 진정한 숨은 의미를 곰곰히 생각해 보아야 한다. 관세음보살은 한 없는 자비심을 베풀기 위하여 제도할 중생의 근기에 따라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나타나 중생을 제도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번)

이 부분은 〈신묘장구대다라니〉의 맨 처음에 나왔던 구절인데 맨 마지막에서도 다시 되풀이하고 있다.

그 뜻은 삼보께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에게 귀의합니다 이다. 이것은 삼보와 관세음보살에 대한 끝없는 예배와 존경심의 표현이다. 이렇게 하는 것이 바로 불교를 신앙하는 기본적인 마음가짐이다.


신묘장구대다라니(범어를 한글로 음역)

나모 라다나 다라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 까로 니까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 미나사야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 자라 미사 미나사야 호로호로. 마라 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보다야 보다야. 마이트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 라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 사간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3번)


신묘장구대다라니(범어를 뜻 번역)

마하 가로니까야 흐리다야 다라니(대비심 다라니)

삼보에게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에께 보리살타에게 대보살에게 대비하신 님에게 귀의하여 받들겠습니다.

일체의 두려움에서 구제해 주시는 저 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고 예경하면 이로 말미암아 성스러운 관자재보살의 위신력이 출현하십니다.

청경(靑頸) 관세음보살이신 명성이 높은 마음의 주(呪)에 회귀하옵니다.

일체의 목적, 일체의 이익을 성취하시고, 길상으로서 일체의 모든 정영(精靈) 귀신들이 이길 수 없는 분이시여. 모든 삶의 길에서 우리를 청정케 하옵시는 분이시여.
이와같이 옴!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존(尊)이시여.
오!, 오!, 관세음이시여, 우리를 피안으로 실어 나르시옵소서.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우리가 외우는 진언을 기억하옵소서, 억념하옵소서,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성취케 하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우리를 보호하고 굳게 지켜 주옵소서, 승리자시여, 승리자시여.
위대하신 승리자시여, 수지 보존하옵소서, 보호해 주옵소서,

보호해 가지는 대지(大地)의 왕이신 자재존이시여, 자재존이시여, 발동하옵소서, 발동하옵소서,
우리들의 불행을 초탈한 분이시여, 무구청정(無垢淸淨)하고 원만한 분이시여,
강림(降臨) 하옵소서, 우리에게로 오십시오.

세간의 주인이신 자재존이시여, 탐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진심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리석음의 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어서 빨리 가져가십시오, 뿌리째 가져 가십시오.

진구(塵垢) 때를 취거(取去)하옵소서.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관세음보살님이시여,
감로법수(甘露法水)를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감로의 덕(德)을 유출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자비심이 깊으신 청(靑)경(頸) 관음존이시여, 희망을 성취하기를 바라는 자에게 환희 공경심을 내게 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위대하신 성취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自在尊)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청경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산돼지 얼굴, 사자 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법(法)소리 나팔 소리로써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큰 곤봉을 가진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삼보님께 귀의하며 받드옵니다.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에게 귀의합니다. (3번)


우리 나라의 독송본 천수경은 당나라 때, 가범달마(伽梵達磨 Bhagavad-dharma)가  한역(漢譯)한 천수천안(千手千眼)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광대원만무애대비심(廣大圓滿無碍大悲心) 다라니경(陀羅尼經)이다.

숭산행원 큰스님을 비롯하여, 일제(日帝) 전후에 거승(巨僧)이였던 용성선사(龍城禪師) 외 다수의 선사들이 다라니 수행을 겸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 그리고 만속장경(卍續藏經) 권129, 청나라 때 독체(讀體)가 편찬한 사명지례시집(四明知禮始集)에 의하면, 중국의 천태지의(天台智 )선사, 중봉명본(中峰明本)선사, 건안자여(建安自如)선사, 정자덕해(淨慈德海), 연화원 의윤(義潤)선사, 경산희릉(徑山希陵)선사 등 많은 선사들이 선(禪)에
종지를 두고 있으면서 다라니 수행을 극찬한 게송을 남기고 있다.

더욱이 중봉명본(中峰明本 1263-1323)은 원나라때 스님으로서 중국 임제의 정맥조사인 고봉원묘(高峰原妙)의 제자이다. 사명지례(四明知禮)선사는 천수안대비심(千手眼大悲心)다라니 수행법을 저술하였다.

그리고, 사명지례(四明知禮)선사는 천태종 17조의 조사이며, 고려 보운의통(寶雲義通 천태 16조)존자의 제자로서 혜사, 천태, 관정, 형계를 이은 천태종 대저작가의 한 분이다. 고명(高名)한 역대 선객들이 선(禪)과 천수다라니를 겸수(兼修)한 사실은 수행자가 알아야 할 유명한 사실이다, 고명(高名)한 상근기(上根機) 선객들도 선(禪)과 천수다라니를 겸행(兼行)하였으니, 수행 초보자와 하근기(下根機) 중생들은 이 점을 유념(留念)함으로써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비주의 영험에 관하여 우리말 천수경에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원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관세음보살은 부처님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어떤 중생이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세 가지 나쁜 곳에 떨어진다면 저는 서원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모든 부처님의 나라에 태어나지 못하는 자가 있으면 저는 서원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한량없는 삼매와 변재를 얻지 못하는 자가 있다면 저는 서원코 성불하지 않겠습니다. 대비신주를 외우고서도 현재의 삶 가운데서 모든 구하는 바를 만약 이루지 못한 자가 있다면 대비심다라니가 될 수 없을 것입니다. 관세음보살은 이렇게 말씀드리고 나서, 모인 대중 앞에서 손을 모으고 바르게 머무시어 모든 대중들에게 크나큰 자비의 마음을 일으키시고 얼굴에 가득 미소를 머금으시며, 곧 이같이 넓고 크고 원만하여 걸림 없는 대비심다라니를 설하시었다. ………….

이 대비심다라니를 들은 대중 가운데 어떤 이는 수다원과를 얻고, 어떤 이는 사다함과를 얻으며, 어떤 이는 아나함과를 얻고, 어떤 이는 아라한을 얻었으며, 또 어떤 이는 일지(一地)를 얻거나, 이지(二地), 삼지(三地), 사지(四地), 오지(五地), 나아가서는 십지(十地)를 얻어서, 셀 수 없는 많은 중생들이 깨달음의 보리심(菩提心)을 내었다라고 설하고 있다.

 

다라니 외우는 공덕 : 이 다라니는 과거 99억 갠지스 강의 모래 수와 같은 모든 부처님들께서

①육바라밀의 실천이 완전하지 못한 자로 하여금 빨리 완전하게 하고,

②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내지 못한 자로 하여금 빨리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내게 한다.

③한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불망염지(不忘念智)를 얻게 하고,

④병을 일으키는 요인들을 제거하여 끝내 병 없는 건강을 회복하게 한다.

⑤성문(聲聞)의 사람으로서 아직 해탈의 성과를 얻지 못한 자로 하여금 빨리 해탈의 성과를 얻게 하고,

⑥아직 대승(大乘)에 믿음의 뿌리를 얻지 못한 중생들로 하여금 대승의 씨앗과 진리의 싹이 자라나게 한다.

⑦대비주의 방편과 자비의 힘에 의하여 필요로 하는 바를 모두 이루게 되고,

⑧삼악도를 벗어나고 고통을 여의게 된다.

⑨바른 깨달음의 길인 십신(十信), 십주(十住), 십행(十行), 십회향(十廻向),
십지(十地)의 지위에 빨리 오르도록 하고, 나아가서는 불지(佛地)에 까지 이르도록 하여 다라니 수행자는 자연히 32상(相)과 80종호(種好)를 이루게 된다. 나에게 찾아오는 불자님들 중에는 病苦(병고)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말 심하게 아파 본 사람이라야 진실로 마음이 겸손해지고 남을 위하는 마음이 생겨나며 아픈 사람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파 보지 않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픈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의 주인공에 대하여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기 몸과 물질 위주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자기의 육체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삶은 반드시 병을 불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병이란 싫어한다고 해서 물러가는 법이 아닙니다. 싫어할수록 더욱 깊이 더욱 악착같이 뿌리를 내리는 것이 병입니다. 병을 물리적으로나 약물 치료로서 치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음의 의사에게 의지하는 것도 특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도 있습니다. 내 마음이란 몸의 주인이요 무한 능력자이기 때문입니다. 병이란 내 마음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自性(자성)이 없습니다. 병을 짓게한 마음을 바로 잡으면 병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병을 짓게한 마음을 바로 세우기 위하여 우리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진실하게 믿고 외우면 '내 마음'의 의사가 활동을 시작합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10만독을 하면 마음의 의사가 나의 병을 완치시키고, 몸 안의 세포가 완전히 깨어나며, 내가 나의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10만독을 외우는 사이에 모든 장애는 저절로 사라지고 뜻하는 바 능력을 틀림없이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불자님들이 마음을 넓혀 大我的(대아적)으로 살면, 보통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도 능히 볼 수 있고 보통의 궤에도 들리지 않는 것도 능히 들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마음자리는 대우주와 그대로 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13 기타해석 천수천안관세음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 file 短長中庸 2014.04.26 1964
112 기타해석 한글 천수경과 한글파일 file 短長中庸 2014.04.26 1729
111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8 短長中庸 2013.02.04 3326
110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7 短長中庸 2013.02.04 2893
109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6 短長中庸 2013.02.04 2855
108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5 短長中庸 2013.02.04 2916
107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4 短長中庸 2013.02.04 2913
106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3 短長中庸 2013.02.04 3248
105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2 短長中庸 2013.02.04 3033
104 무비스님 무비스님 천수경 강의 법문녹취 - 1 短長中庸 2013.02.04 3991
103 기타해석 천수다라니의 공덕 短長中庸 2012.03.06 7243
102 기타해석 신묘장구대다라니 - 노래 : 여강스님 file 短長中庸 2012.03.06 7397
101 오성스님 천수경 제6장 여래십대발원문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2.12 7776
100 오성스님 천수경 제5장 준제진언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2.12 10335
99 오성스님 천수경 제4장 신묘장구 대 다라니의 공덕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2.12 7664
» 오성스님 천수경 제3장 신묘장구 대 다라니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2.08 7058
97 오성스님 천수경 제2장 천수다라니계청(千手陀羅尼啓請)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2.08 7246
96 오성스님 천수경 제1장 진언(眞言)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2.08 6987
95 오성스님 천수경 쉬운공부 (2)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1.22 5937
94 오성스님 천수경 쉬운공부 (1) - 법천당 오성스님 短長中庸 2010.11.22 6959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Next
/ 6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