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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신묘장구 대 다라니의 공덕

대다라니를 수지(受持), 독송(讀誦), 사경(寫經)한 공덕을 다음 6가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사방찬(四方讚)

- 도량찬(道場讚)

- 참회게(懺悔偈)

- 참제업장(讖除業障) 십이존불(十二尊佛)

- 십악참회(十惡懺悔)

- 참회진언(懺悔眞言)


가. 사방찬(四方讚)
사방찬(四方讚)이란 동서남북의 네 방향을 찬탄하는 것이다.

즉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일념으로 독경, 서사(書寫) 함으로서 관세음보살의

위력이 우주에 두루 충만하여 진다.

관세음보살의 위력이 우주에 충만하므로 해서 다음과 같은 결과가 얻어 짐을 찬탄한다.

일쇄동방결도량(一灑東方潔道場)
첫째, 동쪽을 향해 물을 뿌리면 도량이 청결(맑음)하여 지고,

이쇄남방득청량(二灑南方得淸凉)
둘째, 남쪽을 향해 물을 뿌리면, 청량(시원)함을 얻고,

삼쇄서방구정토(三灑西方俱淨土)
셋째, 서방을 향해 물을 뿌리면, 정토를 갖추며,

사쇄북방영안강(四灑北方永安康)
넷째, 북방을 향해 물을 뿌리면, 편안하고 즐거움이 영원하다

결도량(潔道場), 득청량(得淸凉), 구정토(俱淨土)와 영안강(永安康)은 사실상 같은 말이다.

왜냐 하면 도량이 청결하면 자연히 청량을 얻고, 청량해야 정토를 갖출 수 있으며,
정토를 갖추면 편안하고 즐거움이 영원하여 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도량(潔道場)을 설명하는 것은 득청량(得淸凉), 구정토(俱淨土),
영안강(永安康)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결도량(潔道場 ): 도량을 청결 한다고 할 때, 도량은 공부하는 장소,
운동하는 장소, 수행하는 수행처 등을 도량이라고 하지만 여기에서 도량은
공부하는 마음자리, 운동하는 마음자리, 수행하는 마음자리 등 마음자리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일쇄동방결도량(一灑東方潔道場): 첫째, 동쪽을 향해 다라니를 독송하면 다라니를 독송하는 그 마음의 도량이 청결하여 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일념으로 암송하거나 독경하거나 사경한 공덕으로 마음에서 모든 번뇌 망상이 소제하여 버려진 상태가 얻어졌음을 의미한다.

모든 번뇌로부터 자유로워졌음으로 청량(淸凉)하고, 정토를 얻고, 안강(安康)함이 영원할 수 있는 것이다.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일념으로 송경(誦經)하거나 사경 한다고 하는 것은 어떠한 의미가 있기에 도량 즉 마음이 청결하여 져서 영원히 편안하고 즐거워질 수 있을까?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송경하거나 사경할 때, 송경을 방해하는 번뇌가 생긴다.

입으로는 <다라니>를 외우고 있지만 생각은 딴 전을 피우고 있는 것도 일종의 번뇌이다. 이러한 잡념에 잠겨 있는 번뇌에서 깨어나게 하는 선호신(善護神)이 대자 대비하신 <다라니>의 관세음보살이다.

<다라니>의 대자 대비하신 관세음보살의 위력은 방해하는 번뇌를 그대로 두고 오로지 일념으로 <다라니>를 놓치지 않고 전념으로 지송(持誦)하게 한다. 이와 같이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반복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하는 가운데 대비주(大悲呪)의 위력이 자신의 마음 안에서 강화된다.  대비주(大悲呪)의 위력이 강화되어 나아가는 가운데 송경하는 대상[대비주(大悲呪)]과 송경하는 사람의 마음이 하나가 되어 버려도 하나가 되어 버린 줄 모르는 어떤 경지(境地)에 이르게 된다. 이것은 같은 것을 끝임 없이 전념(專念)으로 반복하는  가운데에서 일어나는 극치이다. 정신 통일(統一)의 경지를 넘어 삼매로 몰입하는 현상이다.

이것을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우주에 충만한 부처의 마음에 머문다고 한다.

부처의 마음은 일체 번뇌가 없어 걸림이 없고 장애가 없고 텅 비어 있는 태허와 같은 마음이면서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이므로 부처의 마음 자리에 머무는 우리들의 마음도 조금도 번뇌와 같은 걸림이 없는 태허한 마음이요 대자대비한 마음이요, 모든 고통받는 중생 모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중생, 모든 병으로 고통받는 중생을 구제할 수 있는 지혜와 방편을 갖춘 성인(聖人)이 된다.

이러한 성인은 모든 번뇌에서 청결하여 졌으므로 가는 곳마다 하는 일마다 시원하여 청량함을 얻는다.

자기 자신의 마음의 시원함을 얻음으로써 가정의 일들을 시원하게 풀어 갈 수 있고, 이웃과 사회 문제 해결이 시원해지고, 모든 인간관계가 시원해집니다. 가는 곳마다 하는 일마다 청량하므로 이러한 성인은 머무는 곳이 바로 정토(淨土)가 되는 것이다.

정토를 구족 하였음으로 영원히 편안하고 즐거운 생활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이다.

자기 자신이 편안함을 가질 때 가족이 편안해지고, 더 나아가 이웃과 사회, 온 인류가 편안함을 얻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이다.


나. 도량찬(道場讚)
도량찬(道場讚)이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번뇌 없는 마음을 찬탄한다는 뜻이다.

도량청정무하예(道場淸淨無瑕穢)

삼보천용강차지(三寶天龍降此地)

아금지송묘진언(我今持誦妙眞言)

원사자비밀가호(願賜慈悲密加護)

대비주(大悲呪)를 지송하면 번뇌 없는 마음을 얻게 된다.

이 번뇌 없는 마음을 티나 더러움이 없는 청정한 마음의 도량이라고 한다.

청정한 마음에 대자 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이 머물게 됨으로  불가사의한 위신력을 구족하게 된다.

이 위신력을 삼보천용강차지(三寶天龍降此地)한다고 한다.

불법승 삼보와 천룡 팔부 신장님들이 그 마음자리에 강림하시어 그를 보호하는 보호신이 됨으로 그가 하고자하는 모든 서원들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아금지송묘진언(我今持誦妙眞言), 제가 지금 이 묘한 진언 <대비주(大悲呪)>를 지니고 독송하고 있사오니 원사자비밀가호(願賜慈悲密加護)하소서. 원하옵건대 대자 대비하신 위신력을 저에게 내리시어 은밀하게 저를 더욱 보호하여 주소서.


제4장 신묘장구대다라니의 소덕

다. 참회게(懺悔偈)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주기적으로 계속 반복하여 지송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복잡하였던 마음이 순화(純化) 되어간다.

그러면서 자기의 잘못을 알게 되고, 뉘우치게 되며, 부끄러운 마음이 일어나게 되어 참회를 하게 된다.

 

아석소조제악업(我昔所造諸惡業)

개유무시탐진치(皆由無始貪瞋癡)

종신구의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

일체아금개참회(一切我今皆懺悔)

 

위에서 모든 번뇌를 없앤다고 하였는데 그 없애는 방법은 참회이다.

참회는 언제나 자기의 잘못을 인정함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나의 상대가 잘못하였다고 생각하고 있는 한 참회가 시작될 수 없는 것이다.

자기의 잘못을 알고, 인정하고, 잘못한 짓을 후회하고, 마음속으로 그 잘못한 이치를 깨닫고, 간절하게 참회하는 것을 이참(理懺)이라고 한다.

절실하고 간절한 이참(理懺)이 없이는 숙세에 지은 업(業)의 습(習)을 소멸하기 어려운 것이다.

담배를 피우는 습이나, 노름을 하는 습이나, 술을 마시는 습은 비록 자기 잘못이라고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끊기 어렵다. 끊기 어려운 것은 자기의 잘못에 대한 간절하고 절실한 이참(理懺)이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간절하고 절실한 이참(理懺)과 더불어 잘못을 저지를 때마다 청소 혹은 땅을 파는 노동 봉사, 혹은 5백배 절를 한다든지 남을 즐겁게 하는 말을 하고 이롭게 하는 일을 한다든지 재물 보시행을 함으로서 악습을 근절하기 위한 참회를 한다던가, 독경 사경을 하는 것 등을 사참(事懺)이라고 한다.

자기의 잘못이라고 인정하는 사람은 상대와 하나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성품은 상대와 별개(別個)로 존재하거나 서로 반목하는 감정적인 요소를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상대와 별개로 존재하는 성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하는 공덕이 쌓이게 되면 그 공덕의 위신력이 먼저 그 성품을 무너뜨리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성품이 먼저 무너져야만 한다.

왜냐 하면 이러한 성품을 유지하고 있는 한, 입에서 울려나오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듣는 자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하는 자가 뚜렷하게 별개로 강화되어 주객(主客)이 항상 분명하여 주인공과 주인공 밖의 사물이 하나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주인공과 주인공 밖의 사물이 분명하게 존재할 때는, 탐욕과 진에 대립과 경쟁 반목과 시기 질투를 일삼게 됨으로 번뇌가 소멸하기 보다 증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즉, 성불(成佛)의 길 보다 지옥의 방향으로 가게 되는 것이다. 지극한 마음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하고 반복하는 가운데 번뇌가 점차 소멸되면서 상대와 내가 별개로 존재한다는 존재 개념에 변화가 오게 되어 필경에 나와 네가 별개가 아니라는 이치를 깨닫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치를 깨닫게 되는 단계에 오르게 될 때 입에서 울려나오는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듣는 자와 <신묘장구대다라니>를 지송하는 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둘이 아님을 체험하게 된다. 이렇게 둘이 아닌 단계에 오르기 위해서는 끝없는 이참(理懺)과 사참(事懺)이 계속 반복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참(理懺)과 사참(事懺)이 어떠한 특정인에게 바르게 되었는가 아닌가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상대방이 잘 하면 일이 잘 풀릴 것이라고 한다면, 설사 이 말이 그 당시의 사항에 비추어 옳았다고 하더라도 불교 교리적인 입장에서는 이참과 사참이 바르게 되었다고 볼 수 없다.

혹은 전체가 동시에 잘하자고 하는 언행을 즐겨 하는 사람이 있다면 설사 그 언행(言行)이 그 당시의 상황에 맞는 말이라고 하더라도 불교 교리적인 입장에서는 아직 바로 배워 바로 행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이참과 사참이 바로 된 사람은 남이 했어야 할 일을 하지 못한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가 했어야 할 역할을 자기가 하지 못한 것이 눈에 보일 뿐이므로 이에 대하여 자기의 잘 못에 대한 이참과 사참을 하는 것이므로, 자기가 했어야 할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부지런히 자기 할 일을 찾아 할 뿐이기 때문이다.


아석소조제악업(我昔所造諸惡業)

개유무시탐진치(皆由無始貪瞋癡)

종신구의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

일체아금개참회(一切我今皆懺悔)

 

내가 옛날에 지은 모든 악업은 시작이 없는 오랜 옛적부터 익혀온 탐진치(貪瞋癡)
삼독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탐진치 삼독은 종신구의지소생(從身口意之所生) 신구의(身口意)
삼업을 좇아서 생겨난 것이다.

삼독은 다시 백팔 번뇌가 되고 백팔 번뇌는 팔만사천 번뇌가 되는 것이고,
팔만사천 번뇌는 팔만사천 병고(病苦)가 되는 것이다.

이 병고를 치유하기 위하여 일체아금개참회(一切我今皆懺悔)하는 것이다.

일체 모든 잘못에 대하여 나는 지금 모두 참회한다.

우리는 번뇌와 병고(病苦)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번뇌가
병고가 되기 전에 참회하여, 번뇌를 소멸하는 참회는 병고(病苦)를 예방하는
처방이 되도록 하여야 하는 것이다.


라. 참제업장(讖除業障) 십이존불(十二尊佛)
업장을 참회하여 소제함이 보다 확실하고 올바르게 하기 위하여, 증명하시는
열 두 부처님 전에서 진실한 참회를 한다.

그 열 두 부처님들의 명호(名號)는,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南無讖除業障寶勝藏佛)

업장을 참회하여 모든 장애를 녹이게 하여 주는 보승장불(寶勝藏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보광왕화렴조불(普光王火炎照佛)

보광왕(普光王)의 지혜의 화염(火炎)으로 모든 업장을 태워버리는
화염조불(火炎照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일체향화자재력왕불(一切香火自在力王佛)

온갖 향화(香火)의 자재력(自在力)으로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자재력왕불(自在力王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백억항하사결정불(百億恒河沙決定佛)

백억 항하강의 모래알 수만큼 많은 업장을 결정적으로 제멸(除滅)해 주시는
결정불(決定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진위덕불(振威德佛)

덕(德)의 위엄(威嚴)을 떨쳐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진위덕불(振威德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금강견강소복괴산불(金剛堅强消伏壞散佛)

금강 같은 견강한 지혜로써 모든 업장을 소제(消除)하고 조복받고 무너뜨리고,
흩어지게 하시는 소복괴산불(消伏壞散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금강이 견강하다는 것은 불생불멸한 진아(眞我)의 자리를 의미한다.


보광월전묘음존왕불(普光月殿妙音尊王佛)

보광월전(普光月殿)에서 묘한 음으로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묘음존왕불(妙音尊王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환희장마니보적불(歡喜藏摩尼寶積佛)

환희(歡喜) 창고에 마니 보배가 가덕차 있어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마니보적불(摩尼寶積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무진향승왕불(無盡香勝王佛)

다할 수 없는 향기로 수승(殊勝)하게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무진향승왕불(無盡香勝王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사자월불(獅子月佛)

어느 누구도 당할 수 없는 사자의 용맹과 지혜 월광(月光)으로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사자월불(獅子月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환희장엄주왕불(歡喜莊嚴珠王佛)

환희로써 장엄한 구슬로 모든 업장을 제멸(除滅)해 주시는 주왕불(珠王佛)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제보당마니승광불(帝寶幢摩尼勝光佛)

제석천의 보배 깃발과 마니로 모든 업장을 제멸해 주시는 승광불에게
목숨 다해 지심으로 귀의합니다.


마. 십악참회(十惡懺悔)

위에서 이미 설한 신구의(身口意) 삼업은 열 가지 악업을 짓는다.

이들을 참회하여 정반대로 행하면 십선업(十善業)을 짓는 것이 된다.

열 가지 악업에 대한 참회는 신업(身業) 세 가지에 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淫)의 중죄(重罪)에 대한 참회와 구업(口業) 네 가지에 망어(妄語),
기어(綺語), 양설(兩舌), 악구(惡口)의 중죄에 대한 참회와, 의업(意業) 세 가지에
탐욕(貪欲), 진에(瞋 ), 치암(癡暗)의 중죄에 대한 참회를 합하여 열 가지이다.

이들을 명시(明示)하면:

 

살생중죄금일참회(殺生重罪今日懺悔)

투도중죄금일참회(偸盜重罪今日懺悔)

사음중죄금일참회(邪淫重罪今日懺悔)

망어중죄금일참회(妄語重罪今日懺悔)

기어중죄금일참회(綺語重罪今日懺悔)

양설중죄금일참회(兩舌重罪今日懺悔)

악구중죄금일참회(惡口重罪今日懺悔)

탐애중죄금일참회(貪愛重罪今日懺悔)

진에중죄금일참회(瞋 重罪今日懺悔)

치암중죄금일참회(癡暗重罪今日懺悔)

 

열 가지 악업을 참회하여 열 가지 선업(善業)을 짓고자 하는 중생의 마음이다.

열 가지 선업(善業)이란 남을 죽이어 원한을 사는 잔인(殘忍)한 살생(殺生)보다 남을 살리는 방생(放生)으로 생명의 은혜를 베푸는 자비심을 길러 덕(德)을 쌓아야 한다.

여기에서 가정(家庭)도 한 생명체(生命體)로 보아야 하고, 태아(胎兒)도 한 생명체로 보아야 한다.

남의 것을 도둑질하여 남을 곤경(困境)에 빠지게 하는 투도(偸盜)보다 남에게 자비심을 베풀어 남을 기쁘게 하는 보시를 하여 복(福)을 지어야 한다.

국가의 재산을 도용(盜用)하는 것은 투도에 해당하며, 선용(善用)하는 것은 자비보시에 해당한다고 보아야 한다.

사음(邪淫)하여 남편을 혹은 아내를 괴롭히는 불륜(不倫)을 맺어 배우자의 가슴에 평생 지울 수 없는 원한을 맺어 청정한 마음을 어지럽히기 보다, 서로 사랑하여 빈 마음으로 둘이서 하나가 되는 행으로 지혜와 복덕을 짓는다.

망어(妄語), 거짓말을 하여 자기의 이익을 채우기 위하여 남을 해치기 보다, 남에게 이롭고 남을 편안하게 하는 말로 포섭하여 하나가 되고, 기어(綺語),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말을 비단결 같이 꾸미어 일시적으로 상대방의
환심을 사기 보다, 남에게 이롭고 남을 편안하게 하는 좋은 말로 하나가 되게 하며, 양설(兩舌), 자기의 이익을 위하여 두 가지 다른 말을 하여 도덕성을 여의기 보다 남을 위하여 진실된 말을 하며 화합을 이루게 하고, 악구(惡口), 자기의 화를 참지 못하여 악담을 하여 남을 괴롭혀 벽을 높이기 보다, 화를 소제하고 부드러운 말로 남을 편안하게 하여 한결 같이 하나로 되게 해야 한다. 탐욕(貪欲), 남의 물건과 색에 마음이 어두어 남에게 해를 끼치기 보다 자비심으로 남을 이롭게 하며 하나되고, 진에(瞋 ), 남에게 화를 내어 공포에 빠지게 하기보다 부드러운 마음으로 대하며 하나되며, 치암(癡闇), 어리석은 무명보다 지혜로운 광명으로 중생의 평등함을 바로 보라는 것이다. 진실한 마음으로 <신묘장구대다라니>를 독송하거나 사경하여 모든 번뇌를 소멸하여 독송하는 주체와 <신묘장구대다라니>와 일치하게 되면

 

 百劫積集罪 백겁적집죄

 一念頓蕩盡 일념돈탕진

 如火焚枯草 여화분고초

 滅盡無有餘 멸진무유여 

 

백겁동안에 쌓인 나의 모든 죄업을 한 생각 사이에 몰록 탕진(蕩盡)하게 된다. 마치 마른풀에 붙은 불이 남김 없이 다 소멸하여 버리는 것과 같이.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罪無自性從心起 心若滅時罪亦亡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罪亡心滅兩俱空 是則名爲眞懺悔 죄라는 것은 본래 실체(자성自性)가 없고 오직 마음을 좇아 일어난다.  그러므로 마음이 멸할 때 죄도 없어진다.

죄가 없어지고 마음이 멸하여 양쪽이 다 공하는 것이 곧 진실한 참회라고 한다.

여기에서 마음이란 죄를 짓고자 하는 마음, 이기적인 욕심을 내는 마음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참회는 이참(理懺)과 사참(事懺)을 함께 병행하여 죄를 짓고자 하는 마음, 이기적인 욕심을 내는 마음의 뿌리를 완전히 뽑아야 한다. 이와 같이 할 때 완전한 참회가 되어 업장을 소멸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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