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스님의 달마록선해]
달마혈맥론
27. ‘습’다하면 저절로 밝아진다
[원문]
참으로 도를 알고자 하면 한 가지 법에 집착하지 말고 업을 쉬어 정신을 길러야 하느니라. 나머지 습(習)이 다하면 자연히 밝아져서 헛되이 공부할 필요가 없느니라.
외도(外道)는 부처님의 뜻을 모르므로 노력은 많이 하지만 거룩한 뜻에 위배되므로 종일토록 열심히 염불하고 경을 읽어도 정신이 혼미하여 윤회를 면하지 못하느니라. 부처는 한가한 사람이라 어찌 바쁠 필요가 있겠으며, 명예와 이익을 구한들 훗날 어디에 쓰겠느냐.
‘일체중생이 본성을 보기만 하면 나머지 습기가 한꺼번에 없어지고 의식이 맑아지리라.’
모양이 없는 마음의 자리이기 때문에 어떤 이름도 붙일 수 없고, 물질이 아니므로 있다고 해도 맞지 않고, 없다고 해도 맞지 않는 그런 자리입니다.
그 자리에 마음을 두고 정진을 해 나가야 되기 때문에 무슨 수행이 최고다, 무슨 경이 최고다, 이런 생각을 갖고 하면 집착이니까, 도에 어긋난다는 얘깁니다. 오직 하나의 마음을 써야 되며 하나라는 생각도 끊어져야 됩니다.
그러므로 이름에 끄달려 가고 형상을 생각해서 ‘관세음보살님이 내 앞에 나타날까?’ 하는 생각을 가지면 마음이 만들어 놓은 것이니, 그런 수행을 외도의 행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평생 이런 수행을 한들 아무런 이익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모든 물질의 세계는 시간적으로 보았을 때 항상 그대로인 것이 없기 때문에 당신 육신을 보고 부처라고 생각하면 그것은 잘못 보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처 : 나를 찾는 불공 |
덕산스님
2018.10.10 15:39
27. ‘습’다하면 저절로 밝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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