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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경 강설] ‘발일체업장 근본득생정토 다라니’를 아십니까


정토 예경①


일명‘무량수불설왕생정토주’

수없는 세월 지어온 업장소멸

극락왕생케 하는 근본 다라니


해설: 정토왕생을 발원하고 정토업을 닦는 행자는 매일 아침 저녁으로 서쪽으로 향하여 <아미타경>과 <발일체업장 근본득생정토 다라니>를 읽고 이어서 <정토예경문>을 읽으며 극락정토 왕생을 발원하기에 소개한다.


부산 감로사를 비롯해 해인사, 칠보사, 보국사 등 자운 대율사가 염불만일회를 결성하고 정토업을 펼친 사찰들은 지금도 이 정토예경을 올리고 있다.


<발일체업장 근본득생정토 다라니>는 수없는 세월 동안 육도윤회하며 지어온 일체 업장을 소멸하고 극락세계(정토)에 왕생하는 근본 다라니로서 <무량수불설왕생정토주(無量壽佛說往生淨土呪)>라고도 한다.


발일체업장 근본득생정토 다라니


나무 아미다바야 다타가다야 다디야타 아미리도바비 아미리다 싣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뎨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기다가례 사바하(3번)


예경(禮敬)


향로에 향을 사르니/법계에 향기가 진동/부처님 회상에 퍼지어/가는 곳마다 상서구름/저의 뜻 간절하오니/부처님 강림하소서.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사토묘의처(四土妙依處) 석가문여래(釋迦文如來) 복지장엄신(福智莊嚴身) 변법계제불(法界諸佛).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상적광정토(常寂光淨土)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청정묘법신(淸淨妙法身) 변법계제불(法界諸佛).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실보장엄토(實報莊嚴土)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미진상호신(微塵相好身) 변법계제불(法界諸佛).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방편성거토(方便聖居土)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해탈상엄신(解脫相嚴身) 변법계제불(法界諸佛).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서방안락토(西方安樂土)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대승근계신(大乘根界身) 변법계제불(法界諸佛).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서방안락토(西方安樂土) 아미타여래(阿彌陀如來) 시방화왕신(十方化往身) 변법계제불(法界諸佛).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서방병차토(西方幷此土) 제불보살중(諸佛菩薩衆) 연설경율론(演說經律論) 일체달마야(一切達磨耶).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서방안락토(西方安樂土)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만억자금신(萬億紫金身) 변법계보살(法界菩薩).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서방안락토(西方安樂土)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무변광지신(無邊光智身) 변법계보살(法界菩薩).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서방안락토(西方安樂土) 청정대해중(淸淨大海衆) 만분이엄신(滿分二嚴身) 변법계보살(法界菩薩). 지심귀명례(至心歸命禮) 대지사리불(大智舍利弗) 아난지법자(阿難持法者) 제대성문중(諸大聲聞衆) 연각현성승(緣覺賢聖僧).


바라옵나니 서방정토에 나되/상품연꽃을 부모로 삼고/부처님 뵙고 무생법인 이루어/불퇴전 보살과 도반 되어지이다.


혜총스님 / 부산 감로사 주지


출처 : 나를 찾는 불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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