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문론 十二門論]
또 모든 법은 발생하지 않는다. 왜 그러한가? 미리 존재한다면 발생하지 않네. 미리 존재하지 않는다 해도 발생하지 않네. 만약 결과가 원인 속에 미리 존재한다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미리 존재한다 해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존재하면서 존재하지 않는다 해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왜 그러한가? 만약 결과가 원인 속에 미리 존재해서 발생한다면 이것은 무한역행[無窮]이 된다.
가령 결과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는데 미리 발생한다면, 이제 이미 발생한 것이 다시 발생하는 것이 된다. 왜 그러한가? 원인 속에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존재의 끝에서[有邊] 다시 발생할 것이니 이것은 무한역행이 된다.
만약 “이미 발생한 것은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이 발생한다”고 말한다면 이것에는 발생의 이치가 없다. 그러므로 미리 존재하면서 발생한다면 이것은 옳지 않다.
만약 발생함[生]이 존재한다면 이미 발생한 것도 존재하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도 존재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발생한 것과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은 어떤 차이가 있겠는가? 이미 발생한 것과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에 차이가 없다면 이것은 옳지 않다. 그러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또 만약 발생함이 원인 속에 존재한다면 아직 발생하지 않았을 때 결과가 보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다. 가령 진흙 속에서 물단지가, 부들[蒲] 속에서 자리[席]가 보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다.
답
만약 진흙 속에 물단지의 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의 상이나 말의 상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어찌 이것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그대가 원인 속에 미리 결과가 존재해서 발생한다고 말한다면 이것은 옳지 않다.
|
용수보살 중론
2020.03.16 16:03
[십이문론 十二門論] 2.결과가 있다는 것과 결과가 없다는 것을 관찰하는 문(觀有果無果門) ①
조회 수 4 추천 수 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