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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문론 十二門論]

 


2.결과가 있다는 것과 결과가 없다는 것을 관찰하는 문(觀有果無果門) ①
 

또 모든 법은 발생하지 않는다. 왜 그러한가?

미리 존재한다면 발생하지 않네. 미리 존재하지 않는다 해도 발생하지 않네.
존재하면서 존재하지 않는다 해도 발생하지 않네. 무엇에 발생하는 것[生者]이 있겠는가?

만약 결과가 원인 속에 미리 존재한다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미리 존재한다 해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존재하면서 존재하지 않는다 해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왜 그러한가? 만약 결과가 원인 속에 미리 존재해서 발생한다면 이것은 무한역행[無窮]이 된다.

 

가령 결과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는데 미리 발생한다면, 이제 이미 발생한 것이 다시 발생하는 것이 된다. 왜 그러한가? 원인 속에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존재의 끝에서[有邊] 다시 발생할 것이니 이것은 무한역행이 된다.

 

만약 “이미 발생한 것은 다시 발생하지 않는다.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이 발생한다”고 말한다면 이것에는 발생의 이치가 없다. 그러므로 미리 존재하면서 발생한다면 이것은 옳지 않다.


또 만약 “원인 속에 미리 결과가 존재하는데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이 발생한다. 이미 발생한 것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한다면 이것에도 둘 모두가 존재하니, 하나는 발생함[生]이고 다른 하나는 발생하지 않음[不生]이다. 옳은 점이 없다.


또 만약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이미 발생한 것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왜 그러한가? 이미 발생한 것[生]과 아직 발생하지않은 것[未生]은 상반되기 때문이다. 이미 발생한 것과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이 상반되기 때문에 이 두 행위의 상[作相]도 상반된다.


또 존재[有]는 비존재[無]와 상반되고 비존재는 존재와 상반된다. 만약 이미 발생한 것도 존재하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도 존재한다면 이미 발생한 것과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에는 다름[異]이 있지 않을 것이다. 왜 그러한가?

 

만약 발생함[生]이 존재한다면 이미 발생한 것도 존재하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도 존재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발생한 것과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은 어떤 차이가 있겠는가? 이미 발생한 것과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것에 차이가 없다면 이것은 옳지 않다. 그러므로 발생하지 않는다.


또 이미 미리 성립해 있는데 어떻게 다시 발생하겠는가? 이미 행위한 것[作已]은 다시 행위하지 않듯이 이미 성립한 것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존재하는 법[有法]은 발생하지 않는다.

 

또 만약 발생함이 원인 속에 존재한다면 아직 발생하지 않았을 때 결과가 보일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다. 가령 진흙 속에서 물단지가, 부들[蒲] 속에서 자리[席]가 보여야 하는데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다.



비록 결과가 (원인 속에) 미리 존재하긴 하지만, 아직 변이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만약 물단지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을 때 (진흙 속에 물단지가 미리 존재하긴 하지만) 물단지 자체가 아직 변이하지 않았기에 보이지 않는다면, 어떤 상(相)에 의해 (그 물단지를) 인식하는가? 진흙 속에 물단지가 미리 존재한다고 말한다면, 물단지의 상으로서 물단지가 존재하는가, 소의 상이나 말의 상으로서 물단지가 존재하는가?

 

만약 진흙 속에 물단지의 상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의 상이나 말의 상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니) 어찌 이것을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겠는가? 그러므로 그대가 원인 속에 미리 결과가 존재해서 발생한다고 말한다면 이것은 옳지 않다.


출처 : 나를 찾는 불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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