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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문론 十二門論]

 


3. 연을 관찰하는 문(觀緣門)

또 모든 법의 연(緣)이 성립하지 않는다. 왜 그러한가?

하나하나의 연이든 화합한 연이든 이것에는 결과가 존재하지 않네. 연 속에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데 어떻게 연에서 생기겠는가?

물단지 등의 결과는 하나하나의 연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화합한 것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두 문(門)에 존재하지 않는데 어떻게 연에서 생긴다고 말하겠는가?

왜 연들이라 하는가?

4연(緣)에서 모든 법이 생기네. 다시 제5의 연은 존재하지 않네.
인연ㆍ등무간연ㆍ소연연ㆍ증상연이네.

4연(緣)이란 인연ㆍ등무간연[次第緣]ㆍ소연연[緣緣]ㆍ증상연이다. 인연이란, 법을 생기게 하는 직접 원인이다. 이미 생기게 했거나 지금 생기게 하거나 앞으로 생기게 하는 직접 원인인 법을 인연이라고 한다.
등무간연이란, 전찰나의 법이 소멸했을 때 잇달아서 다음 찰나의 법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등무간연이라고 한다.
소연연이란, 기억된 법에 수반되어서 신업(身業)을 일으키거나 구업(口業)을 일으키거나 심법(心法)과 심소법[心數法]을 일으키게 하는 것을 소연연이라고 한다.
증상연이란, 이 법이 존재하기에 저 법이 발생할 수 있을 때 이 법은 저 법에 대해서 증상연이 된다. 이와 같이 4연은 모두 원인 속에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원인 속에 결과가 존재한다면 연들이 없이 결과가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연들이 없이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연들 속에 결과가 존재한다면 원인이 없이 결과가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원인이 없이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연들과 원인[因]에 결과가 존재한다면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이치로 궁구해 보건대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두 곳에 모두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하나하나의 연 속에도 존재하지 않고 화합한 것에도 존재하지 않는데, 어떻게 결과가 연에서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겠는가?

만약 결과가 연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연에서 출현한다면 이 결과가 어떻게 연 아닌 것에서 나오지 않겠는가?

또 만약 결과가 연 속에 존재하지 않는데 연에서 발생한다면 왜 연 아닌 것에서는 발생하지 않겠는가? (결과가) 둘 모두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연 속에 존재하지 않는데 결과가 발생한다면, 결과가 발생하지 않기에 연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왜 그러한가? 연이 전이고 결과가 후이기 때문이다. 연과 결과가 존재하지 않기에 모든 유위법들이 공하다. 유위법들이 공하기에 무위법들도 공하다. 유위법들과 무위법들이 공한데 어떻게 나(我)가 존재하겠는가?

출처 : 나를 찾는 불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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