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님
2012.06.08 12:12

지장경51-(9)칭불명호품2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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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칭불명호품(稱佛名號品): 부처님 명호를 부르다

 

 又於過去에 有佛出世하시니 號毗婆尸佛이라

(우어과거에 유불출세하시니 호비바시불이라)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하면 永不墮於惡道하고 常生人天하여 受勝妙樂하리라

(약유남자녀인이 문시불명하면 영불타어악도하고 상생인천하여 수승묘락하리라)

 又於過去無量無數恒河沙劫에 有佛出世하시니 號多寶如來라

(우어과거무량무수항하사겁에 유불출세하시니 호다보여래라)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하면 畢竟不墮惡道하고 常在天上하여 受勝妙樂하리라

(약유남자녀인이 문시불명하면 필경불타악도하고 상재천상하여 수승묘락하리라)

 又於過去에 有佛出世하시니 號寶相如來라 

(우어과거에 유불출세하시니 호보상여래라)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하고 生恭敬心하면 是人不久에 得阿羅漢果하리라

(약유남자녀인이 문시불명하고 생공경심하면 시인불구에 득아라한과하리라)

 又於過去無量阿僧祗劫에 有佛出世하시니 號袈裟幢如來라

(우어과거무량아승지겁에 유불출세하시니 호가사당여래라)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하면  超一百大劫生死之罪하리라

(약유남자녀인이 문시불명하면  초일백대겁생사지죄하리라)

 又於過去에 有佛出世하시니 號大通山王如來라

(우어과거에 유불출세하시니 호대통산왕여래라)

 若有男子女人이 聞是佛名者는 是人得遇恒河沙佛하야 廣爲說法하면 必成菩提하리라

(약유남자녀인이 문시불명자는 시인득우항하사불하야 광위설법하면 필성보제하리라)

 又於過去에 有淨月佛과 山王佛과 智勝佛과 淨名王佛과 智成就佛과

(우어과거에 유정월불과 산왕불과 지승불과 정명왕불과 지성취불과)

 無上佛과 妙聲佛과 滿月佛과 月面佛인 有如是等不可說佛이러니

(무상불과 묘성불과 만월불과 월면불인 유여시등불가설불이러니)

 世尊하 現在未來一切衆生의 若天若人과 若男若女로 但念得一佛名號하여도

(세존하 현재미래일체중생의 약천약인과 약남약녀로 단념득일불명호하여도)

 功德無量이어든 何況多名이리까

(공덕무량이어든 하황다명이리까)

 是衆生等은 生時死時에 自得大利하여 終不墮惡道하리다

(시중생등은 생시사시에 자득대리하여 종불타악도하리다)

 若有臨命終人의 家中眷屬이 乃至一人이나 爲是病人하여 高聲으로 念一佛名하면

(약유임명종인의 가중권속이 내지일인이나 위시병인하여 고성으로 염일불명하면)

 是命終人이 除五無間大罪하고 餘業報等悉得消滅하리니

(시명종인이 제오무간대죄하고 여업보등실득소멸하리니)

 是五無間大罪雖至極重하여 動經億劫하여 了不得出이언만

(시오무간대죄수지극중하여 동경억겁하여 요부득출이언만)

 承斯臨命終時에 他人爲其稱念佛名으로 於是罪重도 亦漸消滅이어든

(승사임명종시에 타인위기칭염불명으로 어시죄중도 역점소멸이어든)

 何況衆生의 自稱自念이리까 獲福無量하고 滅無量罪하리라

(하황중생의 자칭자념이리까 획복무량하고 멸무량죄하리라)

 

또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비바시불[毗婆尸佛-6]이라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들으면  영원히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항상 인간과 천상에 나서 뛰어나고  묘한 즐거움을 받으리라.
또 과거에 한량없고 셀 수 없는 항하사 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다보여래[多寶如來-7]라.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들으면  마침내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항상 천상에 나서 뛰어나고 묘한 즐거움을 받으리라
또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은 보상여래[寶相如來-8]라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고 공경심을 내게되면

이 사람은 오래지 아니하여 아라한과를 얻으리라
또 과거의 무량 아승지겁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이 가사당여래[袈裟幢如來-9]였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듣게 되면

일백 대겁의 생사의 죄를 초월하리라
 또 과거에 부처님이 계셔서 세상에 나오셨으니 

이름이 대통산왕여래[大通山王如來-10]였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이 부처님의 이름을 들으면

이 사람은 항하사 수만큼의 부처님을 만나 널리 설법함을 듣고 반드시 보리도를 성취하리라.
또한 과거에 정월불과 산왕불과 지승불과 정명왕불과 지성취불과
무상불과 묘성불과 만월불과 월면불과 같이 말로는 다 할 수 없는 부처님이 계셨으니
세존이시어, 현재와 미래의 일체 중생들이 만약 천상이나 인간이나

남자나 여자나를 막론하고 다만 한 부처님의 명호를 불러도
그 공덕이 한량이 없거늘 어찌 여러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겠습니까.
이러한 중생들은 날때와 죽을 때에 스스로 큰 이로움을 얻어서 

마침내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 할 것입니다.
 만약 어떤 임종하는 사람의 집안 권속이 한 사람이라도 병든 사람을 위하여

높은 소리로 한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면
이 목숨을 마치는 사람의 다섯가지 무간지옥에 들어갈 죄를 제외하고

 나머지 업보들은 모두 소멸함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 다섯가지 무간지옥에 들어갈 죄가 비록 지극히 무거운 것이어서

억겁을 지나도 마침내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지만
이 사람이 임종할 때에 다른 사람이 그를 위하여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게 되면

이 무거운 죄업도 점점 소멸할 것인데
하물며 중생들이 스스로 부르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겠습니까?

무량한 복을 얻고 무량한 죄업도 소멸하게 될 것입니다.

 

==칭불명호품(稱佛名號品) 끝==

 

-본 참고자료는 무비스님의 강좌내용과 불광출판사에서 나온 [무비스님 지장경 강의]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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