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님
2012.06.08 16:33

지장경55-(11)지신호법품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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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지신호법품(地神護法品)

 


 爾時에 堅牢地神이 白佛言하되 世尊하 我從昔來로 瞻仰頂禮無量菩薩摩訶薩하니

(이시에 견뢰지신이 백불언하되 세존하 아종석래로 첨앙정례무량보살마하살하니)

 皆是大不可思議인 神通智慧로 廣度衆生이언만

(개시대불가사의인 신통지혜로 광도중생이언만)

 是地藏菩薩摩訶薩은 於諸菩薩에 誓願이 深重하나이다

(시지장보살마하살은 어제보살에 서원이 심중하나이다)

 世尊하 是地藏菩薩이 於閻浮提에 有大因緣하시니

(세존하 시지장보살이 어염부제에 유대인연하시니)

 如文殊普賢觀音彌勒도 亦化百千身形하여 度於六道하되 其願이 尙有畢竟이어니와

(여문수보현관음미륵도 역화백천신형하여 도어육도하되 기원이 상유필경이어니와)

 是地藏菩薩은 敎化六道一切衆生하되 所發誓願劫數는 如千百億恒河沙하니

(시지장보살은 교화육도일체중생하되 소발서원겁수는 여천백억항하사하니)

 世尊하 我觀하오니 未來及現在衆生이 於所住處이나

(세존하 아관하오니 미래급현재중생이 어소주처이나)

 於南方淸潔之地에 以土石竹木으로 作其龕室하고

(어남방청결지지에 이토석죽목으로 작기감실하고)

 是中에 能塑畵하되 乃至金銀銅鐵로 作地藏形像하고 燒香供養하며 瞻禮讚歎하면

(시중에 능소화하되 내지금은동철로 작지장형상하고 소향공양하며 첨례찬탄하면)

 是人居處에 卽得十種利益하리니 何等爲十고

(시인거처에 즉득십종리익하리니 하등위십고)

 一者土地풍穰이요 二者家宅永安이요 三者先亡生天이요

(일자토지풍양이요 이자가택영안이요 삼자선망생천이요)

 四者現存益壽요 五者求者遂意요 六者無水火재요

(사자현존익수요 오자구자수의요 육자무수화재요)

 七者虛耗벽除요 八者杜絶惡夢이요 九者出入神護요 十者多遇聖因이니라

(칠자허모벽제요 팔자두절악몽이요 구자출입신호요 십자다우성인이니라)

 世尊하 未來世中과 及現在衆生이 若能於所住處方面에

(세존하 미래세중과 급현재중생이 약능어소주처방면에)

 作如是供養하면 得如是利益하리라

(작여시공양하면 득여시리익하리라)

 堅牢地神이 復白佛言하되 世尊하 未來世中에 若有善男子善女人이

(견뢰지신이 부백불언하되 세존하 미래세중에 약유선남자선여인이)

 於所住處에 見此經典과 及菩薩像하고 是人이 更能轉讀經典하며 供養菩薩하면

(어소주처에 견차경전과 급보살상하고 시인이 갱능전독경전하며 공양보살하면)

 我常日夜에 以本神力으로 衛護是人하여

(아상일야에 이본신력으로 위호시인하여)

 乃至水火盜賊이며 大橫小橫이며 一切惡事를 悉皆消滅케하리다

(내지수화도적이며 대횡소횡이며 일체악사를 실개소멸케하리다)

 佛告地神하되 堅牢야 汝大神力은 諸神少及이니

(불고지신하되 견뢰야 여대신력은 제신소급이니)

 何以故오 閻浮土地悉蒙汝護하며 乃至草木沙石과

(하이고오 염부토지실몽여호하며 내지초목사석과)

 稻麻竹葦와 穀米寶貝히 從地而有는 皆因汝力이어늘

(도마죽위와 곡미보패히 종지이유는 개인여력이어늘)

 又當稱揚地藏菩薩利益之事하나니

(우당칭양지장보살리익지사하나니)

 汝之功德과 及以神通은 百千倍於常分地神하니라

(여지공덕과 급이신통은 백천배어상분지신하니라)

 若未來世中에 有善男子善女人이 供養菩薩하며 及轉讀是經하되

(약미래세중에 유선남자선여인이 공양보살하며 급전독시경하되)

 但依地藏本願經하여 一事修行者라도 汝以本神力으로 而擁護之하여

(단의지장본원경하여 일사수행자라도 여이본신력으로 이옹호지하여)

 勿令一切災害와 及不如意事가 輒聞於耳어든 何況令受리요

(물령일체재해와 급불여의사가 첩문어이어든 하황령수리요)

 非但汝獨護是人하고 亦有釋梵眷屬과 諸天眷屬이 擁護是人하리니

(비단여독호시인하고 역유석범권속과 제천권속이 옹호시인하리니)

 何故로 得如是聖賢의 擁護어뇨 皆由瞻禮地藏形像하며 及轉讀是本願經故로

(하고로 득여시성현의 옹호어뇨 개유첨례지장형상하며 급전독시본원경고로)

 自然畢竟에 出離苦海하여 證涅槃樂하리니 以是之故로 得大擁護하나니라

(자연필경에 출리고해하여 증열반락하리니 이시지고로 득대옹호하나니라)

 

 그 때에 견뢰지신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저는 예부터 지금까지 한량없는 보살마하살을 뵈옵고 정례하였는데
모두 크고 불가사의한 신통력과 지혜로 널리 중생을 제도하건마는
이 지장보살마하살은 모든 보살보다 서원하심이 깊고 두텁습니다.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이 염부제에 큰 인연이 있으므로
문수, 보현, 관음, 미륵같은 보살님도 또한 백천의 모습으로 화하여

육도의 중생을 제도하여도 그 원이 오히려 끝이 있는데

이 지장보살은 육도의 일체중생을 교화하고자 서원을 발한 겁수가

천백억의 항하의 모래와 같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미래와 현재의 모든 중생들을 관찰하니 살고 있는 곳이나
남방 청결한 땅에 흙과 돌과 대와 나무로 그 감실을 만들고
이 가운데 형상을 그리거나 금과 은과 구리쇠와 무쇠로 지장보살의 형상을 만들고

향을 사루어 공양을 올리고 우러러 예배하고 찬탄하게 되면
이 사람이 사는 곳에 곧 열가지 이익을 얻게 됩니다. 무엇이 열 가지냐 하면
1)토지마다 풍년이 들것이며 2)집안이 길이 편안할 것이며 3)선대의 죽은 이가 하늘에 날 것이며

4)현재 남아있는 사람의 수명이 늘어날 것이며 5)구하는 것이 뜻대로 이루어질 것이며

6)물과 불의 재앙이 없을 것이며
7)헛되이 소모되는 것을 물리쳐서 막아 줄 것이며 8)악한 꿈을 막아서 끊어지게 할 것이며

9)나가고 들어가는 데에 신장의 보호를 받을 것이며 10)성스러운 인연을 많이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그 때에 견뢰지신이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미래세 중과 현재세의 중생이 만약 능히 거주하는 곳에서 
이와 같은 공양을 짓게 되면 이와 같은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견뢰지신이 다시 부처님께 아뢰기를 "세존이시여, 미래세 가운데 만약 선남자와 선여인이
거주하는 곳에서 이 경전과 보살의 형상을 보고

이 사람이 다시 경전을 독송하며 보살님께 공양을 올리게 되면
제가 항상 낮과 밤에 본래의 신력을 가지고 이 사람을 호위하여
수재나 화재나 도적이나 큰 횡액과 적은 횡액 등 일체의 악한 일을 모두 소멸시켜 주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지신에게 이르시기를, "견뢰여, 그대의 큰 신력은 모든 신이 미치지 못한다.
왜냐하면 염부제의 토지가 모두 너의 보호함을 입어서 풀과 나무와 모래와 돌과
벼와 삼과 대와 갈대와 곡식과 쌀과 보배까지 땅에서 나는 것은 모두 너의 신력에 기인한 것이거늘
또한 지장보살의 이익에 대한 일을 찬양하니
그대의 공덕과 신통력은 보통 지신들보다 백천배나 더 할 것이다.
만약 미래세 중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지장보살을 공양하고 이 경전을 독송하되
다만 지장본원경에 의지하여 한 가지만 수행하는 자라도 그대는  본래의 신력을 가지고 옹호하여
일체의 재해와 뜻과 같이 되지 않는 일이 전혀 귀에 들리지도 않게 할 것인데

하물며 어찌 직접 받게 되리요.
다만 그대만 홀로 이 사람들을 옹호할 뿐 아니라

또한 제석과 범천의 권속과 제천의 권속도 이 사람을 옹호할 것이다.
무슨 까닭으로 이와 같이 성현의 옹호를 받느냐 하면

모두 지장보살의 형상을 우러러 예배하고 이 본원경을 독송하기 때문이니,
자연히 마침내 고해를 벗어나서 열반락을 증득하게 될 것이니

이러한 까닭으로 큰 옹호를 받게 되리라."

 

-본 참고자료는 무비스님의 강좌내용과 불광출판사에서 나온 [무비스님 지장경 강의]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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