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님
2012.06.11 11:46

지장경60-(12)견문이익품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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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장 견문이익품(見聞利益品)

 

 復次觀世音菩薩아 若未來世에 有諸人等이 衣食不足하고 求者乖願하며

(부차관세음보살아 약미래세에 유제인등이 의식부족하고 구자괴원하며)

 或多疾病하며 或多凶衰하여 家宅不安하고 眷屬分散하며

(혹다질병하며 혹다흉쇠하여 가택불안하고 권속분산하며)

 或諸橫事多來오身하고 睡夢之間에 多有驚怖어든   *오=木+午(거스를 오)

(혹제횡사다래오신하고 수몽지간에 다유경포어든)

 如是人等이 聞地藏名커나 見地藏形하고 至心恭敬하여 念滿萬遍하면

(여시인등이 문지장명커나 견지장형하고 지심공경하여 염만만편하면)

 是諸不如意事가 漸漸消滅하여 卽得安樂하고 衣食豊溢하며

(시제불여의사가 점점소멸하여 즉득안락하고 의식풍일하며)

 乃至睡夢中에도 悉皆安樂하리라

(내지수몽중에도 실개안락하리라)

 復次觀世音菩薩아 若未來世에 有善男子善女人이

(부차관세음보살아 약미래세에 유선남자선여인이)

 或因治生하며 或因公私하며 或因生死하며 或因急事하여 入山林中커나

(혹인치생하며 혹인공사하며 혹인생사하며 혹인급사하여 입산림중커나)

 過渡河海와 乃及大水커나 或經險道할새

(과도하해와 내급대수커나 혹경험도할새)

 是人이 先當念地藏菩薩名萬遍하면

(시인이 선당념지장보살명만편하면)

 所過土地鬼神衛護하여 行住坐臥에 永保安樂하며

(소과토지귀신위호하여 행주좌와에 영보안락하며)

 乃至逢於虎狼獅子와 一切毒害하여도 不能損之하리라

(내지봉어호랑사자와 일체독해하여도 불능손지하리라)

 佛告觀世音菩薩하시되 是地藏菩薩이 於閻浮提에 有大因緣하니

(불고관세음보살하시되 시지장보살이 어염부제에 유대인연하니)

 若說於諸衆生에 見聞利益等事인데 百千劫中에 說不能盡하리라

(약설어제중생에 견문리익등사인데 백천겁중에 설불능진하리라)

 是故로 觀世音아 汝以神力으로 流布是經하여

(시고로 관세음아 여이신력으로 류포시경하여)

 令娑婆世界衆生으로 百千萬劫에 永受安樂케하라

(령사바세계중생으로 백천만겁에 영수안락케하라)


다시 또 관세음보살이어, 만약 미래세의 모든 사람들이 의식이 부족하여

구하려 해도 원하는 바에 어긋나고[==>구하려 해도 원하는 대로 되지 않고]
혹은 질병이 많고 혹은 흉한 일과 쇠퇴하는 일이 많아서

집안이 불안하고 권속이 나누어지고 흩어지며
혹 횡액[橫厄]이 많이 생겨서 몸에 거스르며[=>괴롭히며]

꿈자리에서 놀래고 두려운 일이 많거든
이와 같은 사람들은 지장보살의 이름을 듣거나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고

지극한 마음으로 공경하고 염하여 만 번을 채우면
이 모든 뜻과 같지 아니한 일이 점점 소멸하고 곧 안락함을 얻고 의식이 풍족하게 넘치며
잠자는 꿈속에 까지 모두 안락하게 될 것이다.
다시 또 관세음보살이여, 만약 미래세에 선남자와 선여인이

혹 생업 때문이거나, 혹 공적인 일이거나 사적인 일이거나,

혹 생명에 관계되는 일이거나, 혹 급한 일로 인하여 산림 중에 들어가거나
내와 바다를 건너거나, 큰 물을 만나거나 혹은 험한 길을 갈 때

이 사람이 먼저 지장보살의 이름 만 번을 염하면[외우면]
지나는 곳의 토지신이 호위하여 걷거나 머물거나 앉거나 눕거나

영원히 안락함을 지켜줄 것이며
호랑이나 사자나 일체의 해독을 만나더라도 손상을 입지 아니 하리라.

부처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이르시기를

"이 지장보살은 염부제에 큰 인연이 있으니
만약 모든 중생들에게 보고 듣고 하여 이익되게 하는 일을 설명하려면

백천겁을 두고 설명하더라도 다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이여, 그대는 위신력을 가지고 이 경을 유포시켜
사바세계의 중생으로 하여금 백천만겁 동안 영원히 안락을 누리도록 하라."

 

-본 참고자료는 무비스님의 강좌내용과 불광출판사에서 나온 [무비스님 지장경 강의]를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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