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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스님 금강경강좌 참고자료-38,39-(21)비설소설분


非說所說分第二十一
비설소설분제이십일


須菩提야 汝勿謂如來가 作是念호대 我當有所說法이라하라 莫作是念이니
수보리    여물위여래    작시념  아당유소설법        막작시념

何以故오 若人이 言如來가 有所說法이라하면 卽爲謗佛이라 不能解我所說故니라
하이고    약인    언여래     유소설법  즉위방불     불능해아소설고

須菩提야 說法者 는 無法可說을 是名說法이니라
수보리    설법자     무법가설     시명설법

爾時에 慧命須菩提가 白佛言하사대
이시    혜명수보리    백불언

世尊하 頗有衆生이 於未來世에 聞說是法하고 生信心不잇가
세존  파유중생   어미래세   문설시법     생신심부

佛言하사대 須菩提야 彼非衆生이며 非不衆生이니
불언      수보리   피비중생    비불중생
何以故오 須菩提야 衆生衆生者는 如來가 說非衆生일새 是名衆生이니라
하이고  수보리    중생중생자  여래   설비중생    시명중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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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금강경 - 비설소설분 제21 

非說所說分 第二十一(설함과 설하여 질 것이 아님)

須菩提 汝 勿謂如來 作是念 我當有所說法 莫作是念
수보리야, 너는 여래가 이런 생각을 하되
내가 마땅히 설한 바 법이 있다고이르지 마라.
이런 생각을 하지 말지니

何以故 若人 言 如來有所說法 卽爲謗佛 不能解我所說故
무슨 까닭인가 하면 만약 사람이 말하길 여래가 설한 법이 있다고 하면
이는 부처님을 비방함이니라. 능히 내가 설한 바를 알지 못한 연고니라.
 

須菩提 說法者 無法可說 是名說法
수보리야, 설법이란 것은 법을 가히 설할 것이 없음을 이름하여 설법이라 하느니라.
 

六祖)
범부들이 설법은 마음에 얻은 바가 있음이라.
그러므로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이르시되 如來의 설법은
마음에 얻은 바가 없음이니라.
범부는 능히 아는 마음을 지어서 설하거니와
여래는 말과 침묵함이 모두 같고 발하는 언사는 메아리가 소리에 응함과 같으며,
운용에 맡겨 무심하여서 범부의 생멸심으로 설함과 같지 않으니,
 만약 여래의 설법이 마음에 생멸이 있다고 하면 곧 부처님을 비방함이 된다고 하시니라.

유마경에 이르되 대저 설법이란 設함도 없고 보임도 없으며,
청법이란 들음도 없고 얻음도 없다 하시니 만법이 본래 공적함을 요달하여
일체의 名, 言이 다 거짓으로 세운 것이라.
스스로 空한 性品 가운데 치연히 일체의 언사를 건립하여 모든 법을 연설하되
相도 없고 함도 없이 미혹한 사람을 깨우고 지도하여서,
이로 하여금 本性을 보게 하여 위없는 깨달음을 닦고 증득하게 함을 說法이라 이름하느니라.
 

爾時 慧命須菩提 白佛言
世尊 頗有衆生 於末來世 聞說是法 生信心不
佛言 須菩提 彼非衆生 非不衆生
何以故 須菩提 衆生衆生者 如來 說非衆生 是名衆生

그때에 혜명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자못 어떤 중생이 미래세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 믿는 마음을 내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수보리야, 저들이 중생이 아니며 중생 아님도 아니니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중생 중생이라 함은 여래가 설하되 중생이 아니고 그 이름이 중생이니라."


설의)
空生이‘후세에 믿음과 믿지 않음’으로 물음을 發하심에
부처님이 ‘이 衆生은 衆生이 아님’으로 答한 것은
衆生인 연고로 生死에 빠져서 벗어날 것을 구하니
응당 믿을만한 이치가 있음이요,
衆生이 아닌 故로 本來 이 부처인 것이라.
응당 부처로써 부처를 구하지 못하리니,
응당 믿지 못할 만한 이치가 있음이로다.
佛法을 믿지 않는 이것이 참으로 믿음을 내는 것이니 法의 相이 없는 까닭이니라.

(이 부분에 대한 육조스님의 해설이 없어서 금강경 오가해에 있는 '설의'를 삽입하였습니다)


자료정리:  불교음악감상실(www.sambori.com)운영자


출처 : 염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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