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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스님 금강경강좌 참고자료-40-(22)무법가득분 (23)정심행선분
 


無法可得分 第二十二
무법가득분 제이십이
 

須菩提가 白佛言하사대
수보리   백불언 

世尊하 佛이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는 爲無所得耶니이다
세존   불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佛言하사대 如是如是하다 須菩提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我於阿뇩多羅三먁三菩提에 乃至無有少法可得 일새
아어아뇩다라삼먁삼보리   내지무유소법가득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니라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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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금강경 - 무법가득분 제22 
無法可得分 第二十二(법은 가히 얻을 것이 없음)

 

須菩提 白佛言 世尊 佛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爲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於阿뇩多羅三먁三菩提 乃至 無有少法可得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은 얻은바 없음이 되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내지
작은 법이라도 가히 얻음이 없으므로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六祖)
수보리가 말하되 소득심이 다 없어짐을 곧 보리라고 하니
부처님이 말씀하시되 "그렇다. 그렇다. 내가 菩提에 대하여 실로 希求心 없었으며
또한 소득심도 없었음이니 이 같은 까닭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는 이름을 얻을 수 있었다" 고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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淨心行善分 第二十三
정심행선분 제이십삼

 

復次須菩提야 是法이 平等하야 無有高下일새 是名阿뇩多羅三먁三菩提니
부차수보리   시법   평등    무유고하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以無我無人無衆生無壽者로 修一 切善法하면 卽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하리라
이무아무인무중생무수자  수일체선법      즉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야 所言善法者는 如來가 說卽非善法일새 是名善法이니라
수보리  소언선법자    여래   설즉비선법    시명선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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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금강경 - 정심행선분 제23 
淨心行善分 第二十三(깨끗한 마음으로 선을 행함)

 

復次 須菩提 是法 平等 無有高下 是名 阿뇩多羅三먁三菩提
다시 또 수보리야, 이 법은 평등하여 높고 낮음이 없으므로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以無我無人 無衆生無壽者 修一切善法 卽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아도 없고 인도 없고 중생도 없고 수자도 없이
일체 선법을 닦으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六祖)
菩提法이란 위로는 모든 부처에 이르고 아래로는 곤충에 이르기까지
다 일체 種智를 含有하고 있어서 부처와 더불어 다름이 없으므로
평등하여 고하가 없다는 것이요.
이 菩提는 둘이 없는 고로 다만 四相을 떠나서 일체 선법을 닦으면 곧 보리를 얻느니라.
만약 四相을 떠나지 않고 일체 선법을 닦으면 我와 人만 증장시켜서
해탈을 증득하고자 하는 마음 때문에 가히 얻을 수 없거니와
만약 四相을 떠나서 일체 선법을 닦으면 해탈을 기약할 수 있으리라.
일체 선법을 닦는다는 것은 일체법에 물듦이 없어서 일체 경계에 대하여
動하지도 않고 흔들리지도 않아서 世法과 出世法에 탐하거나 애착하지도 않으며
일체처에서 항상 방편을 행하여 중생을 수순하고
그들로 하여금 환희롭게 믿고 복종케하며 그들을 위하여 正法을 설하여
보리를 깨닫게 하니 이와 같아서 비로소 수행이라 할 수 있으므로
일체 선법을 닦는다고 하시니라.

 

須菩提 所言 善法者 如來 說 卽非善法 是名善法
수보리야, 말한 바 선법이란 것은 여래가 설하되 곧 선법이 아니고 그 이름이 선법이니라.

 

六祖)
일체 선법을 닦으매 과보를 바라는 것은 곧 선법이 아니요
육도 만행을 처연히 함께 짓되 마음에 과보를 바라지 않으면 이를 선법이라 하느니라.
 

자료정리:  불교음악감상실(www.sambori.com)운영자


출처 : 염화실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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