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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비스님 금강경강좌 참고자료-41-(24)복지무비분 (25) 화무소화분제이십오


福智無比分 第二十四
복지무비분  제이십사
 
須菩提야 若三千大千世界中所有諸須彌山王의 如是等七寶聚를
수보리   약삼천대천세계중소유제수미산왕  여시등칠보취

有人이 持用布施어든 若人이 以此般若波羅蜜經으로
유인   지용보시     약인  이차반약바라밀경

乃至四句偈等을 受持讀誦하야 爲他人說하면
내지사구게등   수지독송    위타인설

於前福德으로 百分에 不及一이며 百千萬億分과
어전복덕     백분   불급일   백천만억분 

乃至算數譬喩로 所不能及이니라
내지산수비유   소능불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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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조금강경 - 복지무비분 제24 
福智無比分 第二十四(복덕과 지혜는 비교할 수 없음)

 

須菩提 若三千大千世界中 所有諸須彌山王 如是等七寶聚
有人 持用布施 若人 以此般若波羅蜜經 乃至 四句偈等 受持讀誦 爲他人說
於前福德 百分 不及一 百千萬億分 乃至 算數 譬喩 所不能及

수보리야, 만약 삼천대천세계 가운데 있는 모든 수미산왕과 같은 칠보무더기들을
어떤 사람이 보시하더라도 만약 또 어떤 사람이 이 반야바라밀경이나 내지
사구게등을 수지 독송하여 남을 위해 말해주면
앞의 복덕으로는 백분의 일도 미치지 못하며
백천만억분과 내지 산수나 비유로도 능히 미치지 못하느니라.

 

六祖)
대철위산의 높이와 넓이가 이백이십사만리요,
소철위산의 높이와 넓이는 일백십이만리이며
수미산의 높이와 넓이는 삼백삼십육만리이다.
이로써 삼천대천세계라 이름하는데 이치를 잡아서 말한다면
곧 탐진치의 망념이 각각 일천을 갖추었느니라.
그러한 산이 다 저 수미산과 같으므로 칠보의 수와 비교하니
그것을 보시에 쓰면 얻은 복이 무량무변이나
마침내 이것은 有漏의 因이라 해탈할 이치가 없거니와
마하반야바라밀다의 四句는 經文이 비록 적으나
그것을 의지해서 수행하면 곧 성불하리니
경을 가지는 복이 능히 중생으로 하여금 보리를 증득케 함을 알 것이로다.
그러므로 가히 비교할 수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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化無所化分 第 二十五
화무소화분 제 이십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汝等은 勿謂如來作是念호대 我當度衆生이라하라
수보리   어의운하   여등   물위여래작시념    아당도중생

須菩提야 莫作是念이니 何以故오 實無有衆生如來度者니
수보리   막작시념    하이고   실무유중생여래도자

若有衆生如來度者면 如來가 卽有我人衆生壽者니라
약유중생여래도자   여래   즉유아인중생수자

須菩提야 如來가 說有我者는 卽非有我어늘
수보리   여래   설유아자   즉비유아

而凡夫之人이 以爲有我일새 須菩提야 凡夫者는
이범부지인   이위유아    수보리    범부자

如來가 說卽非凡夫是名凡夫니라
여래   설즉비범부시명범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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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조금강경 - 화무소화분 제25 
化無所化分 第二十五(교화하되 교화하는 바가 없음)

 

須菩提 於意云何 汝等 勿謂 如來作是念 我當度衆生 須菩提 莫作是念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너희들은 여래가 이런 생각을 하되
내가 마땅히 중생을 제도한다고 말하지 말라.
수보리야, 이런 생각은 하지 말지니

 

何以故 實無有衆生 如來度者
왜냐하면 실로는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없음이니,

 

若有衆生 如來度者 如來 卽有我人衆生壽者
만약 여래가 제도할 중생이 있다 하면 여래는 곧 아와 인과 중생과 수자가 있음이니라.

 

六祖)
수보리의 생각으로 여래가 중생을 제도하는 마음이 있다고 하므로
부처님께서 수보리의 이와 같은 의심을 없애기 위한 까닭에
이런 생각 하지 말라고 하시니라.
일체중생이 본래 스스로 부처인 것이니
만약 여래가 중생을 제도하여 성불케 한다고 하면 곧 이는 망령된 말이라.
妄語인 까닭에 곧 아, 인, 중생, 수자이니
이는 我所心(내 것이라는 마음)을 보내기 위함이니라.
대저 일체 중생은 비록 불성이 있으나 만약 여러 부처님의 설법을 인하지 않고는
스스로 깨달을 까닭이 없으니 무엇을 의지하여 수행해서 佛道를 이룰 수 있으리오.

 

須菩提 如來 說有我者 卽非有我 而凡夫之人 以爲有我
須菩提 凡夫者 如來 說卽非凡夫 是名凡夫

수보리야, 여래가 설하되 아가 있다는 것은 곧 아가 있음이 아니거늘
범부들이 이를 아가 있다고 여기느니라.
수보리야, 범부라는 것도 여래가 설하되 곧 범부가 아니고 그 이름이 범부니라.

 

六祖)
여래가 我가 있다고 설한 것은 自性이 청정한 常樂我淨의 我이니
범부의 탐진치 무명과 허망하고 실답지 못한 我와는 같지 않도다.
그래서 범부들이 我가 있음을 삼는다고 하시느니라.
我人이 있으면 곧 범부이고 아인이 生하지 않으면 곧 범부가 아니며
마음에 생멸이 있으면 곧 범부이고 마음에 생멸이 없으면 곧 범부가 아니며
반야바라밀다를 깨닫지 못하면 곧 범부요 반야바라밀다를 깨달으면 곧 범부가 아니며
마음에 능소가 있으면 범부이고 능소심이 나지 않으면 곧 범부가 아니니라.


자료정리:  불교음악감상실(www.sambori.com)운영자


출처 : 염화실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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