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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마경 강설 495 /14, 촉루품(囑累品)/2, 보살의 두 가지 모습 3

 

彌勒아 復有二法하나니 菩薩이 雖信解深法이나 猶自毁傷하야 而不能得無生法忍이라 何等이 爲二오 一者는 輕慢新學菩薩하야 而不敎誨요 二者는 雖信解深法이나 而取相分別하나니 是爲二法이니라

 

미륵이여, 다시 또 두 가지 법이 있으니 보살이 비록 깊은 법을 믿고 이해하지만 오히려 스스로 헐뜯고 상처를 내어 능히 생멸이 없는 법을 얻지 못하느니라. 무엇이 둘인가? 하나는 새로 배우는 보살을 가벼이 하고 업신 여겨서 가르치지 아니함이요, 둘은 비록 깊은 법을 믿고 이해하지만 모양을 취해서 분별하나니 이것이 두 가지 법이니라.

 

강설 ; 불교를 공부하면서 스스로를 중생이라고 여기는 열등의식을 갖는 사람이 많다. 자만심도 문제지만 열등의식은 중생상이라고 해서 더 큰 문제다. 그와 같은 열등의식이 있는 사람일수록 남을 비하하고 비판한다. 경문의 내용과 같이 신학보살을 가볍게 여겨서 가르치지 아니하며 또한 깊은 도리를 믿고 이해한다하더라도 현상을 집착하고 분별하는 마음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출처 : 염화실 다음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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