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설법(說法)
"[금강경]에 이르기를 '설할 법이 없음이 법을 설함이다'하니 그 뜻이 무엇 입니까?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경을 수지독송하여 사람들에게 경멸과 천대를 받게 되면 이 사람은 전세의 죄업으로 마땅히 악도에 떨어질 것이지만 금세의 사람들의 경멸과 천대를 받음으로 해서 전세의 죄업이 곧 소멸하여 마침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는다고 하는데, 그 뜻이 무엇 입니까?"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대선지식을 아직 만나지 못하여 오직 악업만 짓고 청정한 본래 마음이 삼독의 무명에 덮여서 능히 나타나지 못하므로 사람들에게 경멸과 천대를 받는다고 말한 것이니라. 금세의 사람들에게 경멸과 천대를 받는 것은, 곧 오늘 발심하여 불도를 구함으로 무명이 다 없어지고 삼독이 나지를 아니해서 곧 본래 마음이 명랑하고 다시 어지러운 생각이 없으며, 모든 악이 영원이 없어져 버리므로써 금세 사람의 경멸과 천대를 받는다고 하느니라. 무명이 모두 없어져서 어지러운 생각이 나지 아니하면 자연히 해탈한 것이므로 마땅히 보리를 얻는다고 하는 것이니, 곧 발심한 때를 금세라 하는 것이요, 격생이 아니니라."
"또 여래의 다섯가지 눈이란 어떤 것입니까?"
"또 대승과 최상승의 뜻은 어떠합니까?"
"[열반경]에 이르기를 '선정은 많고 지혜가 적으면 무명을 떠나지 못하며 선정은 적고 지혜가 많으면 삿된 견해를 증장하며 선정과 지혜를 함께 하는 까닭에 해탈이다'고 하니, 그 뜻이 무엇입니까?"
출처 : 디지탈 불교 |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11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46~52 | 단장중용 | 2023.01.16 | 9 |
10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41~45 | 단장중용 | 2023.01.16 | 8 |
9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36~40 | 단장중용 | 2023.01.16 | 9 |
8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31~35 | 단장중용 | 2023.01.16 | 9 |
7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26~30 | 단장중용 | 2023.01.13 | 14 |
6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21~25 | 단장중용 | 2023.01.13 | 9 |
» | 돈오입도요문론 [頓悟入道要門論] 16~20 | 단장중용 | 2023.01.13 | 12 |
4 | 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11~15 | 단장중용 | 2023.01.13 | 15 |
3 | 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6~10 | 단장중용 | 2023.01.13 | 10 |
2 | 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1~5 | 단장중용 | 2023.01.13 | 12 |
1 | 돈오입도요문론[頓悟入道要門論] - 머리말 | 단장중용 | 2023.01.13 | 96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