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금강장급금강혜(金剛藏及金剛慧) 제6회 금강장보살이며 금강혜보살은 제7회 청법 대중이다 제6회 설법주 금강장보살 [제6회 설법]「타화자재천궁품」에서 세존이 미간백호상에서 보살력염명(菩薩力焰明)을 방출한다. 미간백호상은 일승(一乘)의 중도를 표한다.
이름 끝에 장(藏)은 갈무리하는 창고를 뜻하며 온갖 만물을 포용하는 하늘과 땅과 바다처럼 수행력으로 본래의 청정한 지혜와 자비가 갖추어진 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에 나오는 해탈월보살이 금강장보살에게 십지의 수행법을 묻자 세존이 굳이 금강장보살에게 설법을 허락한다.
이때 시방의 부처님들도 양 미간으로 청정한 광명을 놓으니 그 이름과 권속과 하는 일이 모두 이와 같았고, 또한 이 사바세계의 부처님과 대중과 금강장보살의 몸과 사자좌에 비치고는 허공 위에서 큰 광명그물의 대(臺)가 되었다. [삼매6-1] 그때 금강장보살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보살대지혜광명삼매(菩薩大智慧光明三昧)에 들었다. 삼매에 들어갔을 때에 시방으로 각각 십억 세계의 티끌수 같은 세계 밖에 각각 십억 세계의 티끌수 부처님이 계시니, 그들은 모두 금강장(金剛藏)인데 앞에 나타나 말씀하셨다. "잘하는 일이다. 금강장이여, 능히 이 보살대지혜광명삼매(菩薩大智慧光明三昧)에 들었도다. 선남자여, 이것은 시방에 계시는 각각 십억 세계의 티끌 수 부처님들이 그대에게 가피하려는 것이니, 비로자나 여래. 응정등각(應正等覺)의 본래 원력이요 위신력이며, 또한 그대의 수승한 지혜의 힘인 연고이니라." 장(藏)은 튼튼한 곳간과 같다는 말이며, 아이를 잉태한 것처럼 품고 있다는 뜻도 있다. 견고한 금고처럼 모든 선근(善根)을 굳게 간직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일체 모든 선근 중에서 그 힘이 가장 으뜸이므로 금강(金剛)과 같다고 비유하였다. 또한 능히 인천(人天)의 도행(道行)을 만들어 낸다. 없는 길도 새롭게 만들고 어떤 조건에도 굴복하지 않으므로 금강장(金剛藏)이라고 하였다.
출처 : 염화실 |
댓글 0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조회 수 |
---|---|---|---|---|
78 | [복성 사라림(娑羅林)]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7 | [급여비구해각등(及與比丘海覺等)]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6 | [지말법회 시작]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5 | [제9회 지말법회 간략하게 해설]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4 | [문수찬탄(文殊讚歎) 게송]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3 | [서다림의 일을 찬탄하는 문수보살]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2 | [시방에서 모인 새로운 대중]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1 | [사자빈신삼매(獅子嚬伸三昧)] | 단장중용 | 2023.05.30 | 0 |
70 | [대덕성문사리불 근본법회 청법대중]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9 | [근본법회 보살대중(菩薩大衆)]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8 |
[제9회 설법주 보현보살 문수보살]
![]()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7 | [제8회 설법주 보현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6 | [제7회 설법주 세존과 보현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5 | [제7회와 제8회 설법주 누락] | 단장중용 | 2023.05.24 | 0 |
» | [제6회 설법주 금강장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3 | [제5회 설법주 금강당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2 | [제4회 설법주 공덕림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1 | [제3회 설법주 법혜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60 | [제2회 설법주 문수보살] | 단장중용 | 2023.05.24 | 0 |
59 | [제1회 설법주 보현보살] | 단장중용 | 2023.05.17 | 0 |